2004-10-07 13:36
정부는 부산항과 광양항을 우리나라의 대표 항만으로 육성하는 '투포트(Two-Port)정책'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7일 대회의실에서 열린 농림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나라를 동북아물류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부산신항과 광양항을 2011년까지 집중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보고했다.
해양부는 부산신항은 총 30선석중 3선석을 애초 예정보다 2년 빠른 2006년에 조기 개장하고 항만배후단지 134만평중 22만평도 계획보다 2년 빠른 2006년까지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광양항은 지난달 4선석을 조기 개장해 총 33선석중 12선석이 운용에 들어갔다면서 배후단지 122만평중 20만평도 2006년까지 조기 개장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양부는 세계무역기구(WTO) 도하개발어젠다(DDA)협상과 관련, 수산보조금은 감축 또는 폐지가 예상되며 수산물 관세는 무세화 가능성은 낮지만 인하는 불가피하다고 보고했다.
또 한-싱가포르의 자유무역협정(FTA)협상은 금년내 타결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우리나라 수산업에 대한 영향은 미미하지만 3국 수산물이 우회 수입될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소형기선저인망어업 등 불법어업에 대해서는 엄격한 단속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전업.폐업을 원할 경우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동시에 밝혔다.
국제유가 상승은 외항해운업계의 경우 유가에 연동해 운임을 올릴 수 있어 충격을 흡수할 수 있지만 연안해운업계는 1달러 상승시 연간 79억원의 부담이 생기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면세유 공급시한 연장 등 단기대책과 함께 구조조정 등 체질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대책도 검토하고 있다고 해양부는 설명했다.
또 무장단체의 테러위협에 대해 중동지역 항만의 동정과 주변정세를 파악해 신속하게 대처하고 테러혐의국가 선박과 선원에 대해서는 항만국통제를 통해 보안점검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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