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8-25 17:44

무역업계, ‘공동 물류회사 설립 추진’

"화물연대-운송업체, 노사관계 불성립"

(서울=연합뉴스) 무역업계가 화물연대 파업 등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 물류회사를 만드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이석영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25일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단기 해결 시도가 아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며 "이런 차원에서 여러 업체가 공동 물류회사를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화물연대가 3-4개월마다 파업을 벌인다면 물류부문이 제대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규모가 큰 화주 등을 중심으로 물류 아웃소싱 대신 공동 물류업체를 만들거나 개별기업 밑에 물류회사를 두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무역협회도 무역업계의 이런 노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그는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은 시장진입 규제 완화에 따라 공급과잉 상태에 달했다"며 "97년 17만6천대였던 영업용 화물자동차는 2001년말 27만2천대로 54.6% 증가한 반면 영업용 도로운송 물량은 같은 기간 7.3% 늘어나는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과잉인 화물자동차 시장에서 모든 차주들이 요구하는 운임을 지불하라는 것은 힘의 논리를 내세워 시장원리를 무시하고 국가경제와 국민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이며,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개입사업자 단체인 화물연대와 운송업체는 노사관계가 될 수 없으며, 화물연대가 노조로 인정받는다면 산업의 대동맥인 국가물류를 담보로 매년 높은 수준의 운송비 인상 협상을 강요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운송업체는 그동안 평균 13%의 컨테이너화물 운임인상을 제시하는 등 성실하게 운임협상에 임해왔으며, 화주들도 인내심을 갖고 협조해왔다"며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협상이 부진하다는 이유로 컨테이너 부문까지 운행을 거부하는 것은 불법적인 집단이기주의 행위"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화물연대는 즉각 운송업무에 복귀하고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화물연대 파업에 엄정 대처해야 한다"며 "무역업계는 어렵더라도 비화물연대 차량을 적극 활용하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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