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2-04 17:28
(부산=연합뉴스) 이영희기자= 부산항 일반부두에서 하역업체들간의 경쟁으로 정부인가 요금보다 평균 20%나 덤핑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4일 부산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최근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및 일반부두에서 영업중인 32개 하역업체를 대상으로 하역요금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반부두에서 하역되는 컨테이너 화물은 평균 20%, 잡화는 평균 21% 정부인가 요금보다 낮게 받고 있어 인가요금은 사실상 유명무실한 상태다.
또 컨테이너 전용부두 하역업체들은 신고요금보다 평균 5.7% 낮춰 받는 것으로 집계됐다.
일반부두 하역업체들의 덤핑이 이처럼 심한 것은 대량화물 취급선사 등이 계약때 미리 일정금액을 공제한 뒤 요금을 제시, 하역업체간 경쟁을 유도하는데다 컨테이너 전용부두보다 시설과 장비가 처져 생산성이 낮은 때문이다.
반면 컨테이너 전용부두는 운영사들이 대부분 선사여서 자체물량을 많이 확보하고 있어 할인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정부인가 및 신고 요금이 지켜지지 않음에 따라 부산해양수산청은 조만간 하역업계가 현실을 반영한 기준요금을 마련해 건의해오면 승인하는 방식으로 하역요금을 조정할 방침이다.
부산해양청 관계자는 "정부인가제를 폐지할 경우 과당경쟁을 심화시켜 소규모업체의 도산 등 부작용이 예상되는 만큼 현재 받고 있는 하역요금 평균치보다 10%가량 높은 수준에서 하역업계가 자율적으로 기준요금을 정해 제시하면 이를 승인할 계획이며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하역요금도 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연말까지는 하역요금 조정을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말해 조만간 하역요금이 재조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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