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울산 남신항 목재부두가 기타광석부두로 변경 고시되며 울산항 남신항 2단계 개발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울산항만공사(UPA)는 올해 1분기 기타광석부두 개발 타당성 승인을 해양수산부에서 획득해 연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변경 고시된 울산 남신항 기타광석부두는 5만t(재화중량톤·DWT)급 1개 선석으로 안벽 길이 320m, 면적 9만7000㎡(약 2만9300평) 규모다.
UPA는 기타광석부두의 효율적인 공사를 위해 옆에 위치한 철재부두 축조공사와 연계 추진 할 계획으로, 약 13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30년까지 개발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고시된 기타광석부두는 당초 2030년까지 목재부두로 개발하기 위해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됐으나, 배후 화주기업의 부두개발 참여 취소 등으로 인한 수요 부족으로 부두개발이 지연되고 있었다.
이에 UPA는 지난 2023년 4월부터 2024년 6월까지 항만기본계획 재검토 용역을 진행해 광석부두로 부두기능 변경 안을 마련했고, 지난해 9월 기본계획 수시변경 요청서를 해양수산부에 제출한 바 있다.
현재 울산항의 기타광석 연간 하역능력은 351만t(3개 선석)으로 지난 2021년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281만t(2개 선석)을 고려하더라도 2030년 예측물동량인 716만t보다 하역능력이 부족해 1개 선석이 더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UPA 변재영 사장은 “울산 남방파제 1·2단계 준공과 함께 철재부두, 기타광석부두를 시작으로 남신항 2단계 개발이 본격화될 예정”이라며 “울산항의 항만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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