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박준영 해양수산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오는 14일까지 재송부해줄 것을 국회에 요청한 가운데 연안해운업계도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지지 대열에 합류했다.
연안해운사업자단체인 한국해운조합은 11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해양수산부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2020년 차관 승진 후에도 내항해운 분야의 다양한 대책 수립에 앞장서 왔다”며 “국가발전을 주도하는 중요한 기간산업이자 핵심인 해운의 정책 영속성을 유지해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자 박 후보자 임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조합은 박 후보자가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해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해 연안화물선 연료유 세액감면 제도를 마련했고 연안사업자 지원을 위한 이자차액보전사업과 전환교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연안여객선을 특별고용지원업종을 지정하는 한편 버스 지하철과 같이 연안여객선을 대중교통으로 편입하고 오션폴리텍 내항5급 양성과정 개설 주기를 단축해 연안해운 선원 공급에 일조한 점도 박 후보자의 성과로 꼽았다.
조합은 “운송 수요는 감소하고 비용은 끝없이 치솟는 데다 선박안전, 환경 등 대내외 규제는 강화되는 등 연안해운업계의 풀어야할 현안문제들이 산적한 상황에서 해수부를 이끌 장관 임명에서 가장 중요한 건 후보자 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라며 “오랜 행정 경험을 갖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온 해운전문가인 박 후보자가 해수부의 사령탑을 맡아 총괄적으로 문제해결을 주도하고 해운산업을 전담하는 정부조직이 흔들림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운조합에 앞서 외항해운단체인 해운협회를 비롯해 항만물류협회, 수협중앙회, 해수부 공무원 노조 등에서 박준영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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