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29 18:26

수송·물류정책도 디지털경제시대에 맞게 변모

정보인프라 구축, 법·제도 정비 등 정부역할 최소화

건설교통부가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등 디지털 경제시대를 맞이하여 이를 밑
받침하는 실물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한 수송·물류정책 방향 수립에 나
섰다.
디지털 시대의 포인트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의 이용이 가능한 것.
이에따라 신속·정확·저렴한 물류서비스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에 건설교통부는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JIT(Just In Time; 시간내 배송)에
서 OTD(On Time Delivery; 정시배송)으로 고도화되는 추세에 부응하고 디지
털시대에 걸맞는 화물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취지에서 인천국제공항, 수
도권, 부산권 내륙화물기지 등 물류거점시설간 화물정보를 연계하는 종합물
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인천공항화물터미널 공용정보
시스템 구축은 오는 10월까지, 수도권과 부산권 내륙화물기지 물류정보시스
템 구축은 내년까지 구축하게 된다.
아울러 각종 신고와 등록 등 물류행정에 있어 사용자가 물류네트워크 상에
서 원스톱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통합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방안을 검
토중에 있다. 또한 물류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하여 차세대 인터넷 언어인
XML을 기반으로 한 물류정보연계 시스템을 개발하고, 현재 폐쇄망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EDI를 개방되고 표준화된 인터넷 EDI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와함께 전자상거래 등의 활성화로 각광받고 있는 택배와 제3자물류 등 전
문물류기업의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여 공동
집배송센터 및 화물조업 주차장을 확보토록 하고, 철도역과 배후지역을 물
류시설로 개발하여 연계·일관수송체계를 구축하고 고속철도 개통시 화물수
송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위해 수색역 11만평과 하남역 1만5천평에 물류기지를 조성하고 11개역
3만1천평의 유휴부지에 컨테이너 야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고속철도 1
단계 개통시 화물열차의 주간운행을 현 10개에서 28개로 확대하고, 대구∼
부산간 화물열차의 증강방안도 검토중이다.
아울러 고속철도 2단계 개통시에는 기존의 경부선을 화물열차 위주로 전환
하여 화물열차 고속화 추진을 계획중이며, 2001년 화물 OD조사를 통해 화물
차의 이동경로 및 상습 지체구간 등을 파악하여 최적운행 경로를 정비하고,
유통센터·유통단지·농수산물도매센터 등 각종 물류센터의 건설계획을 관
련부처와 협의하여 합리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건설교통부는 교통·물류부문의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우선
교통·물류기술 DB를 금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며, 도로교통의 효율성을 높이
기 위하여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특히 시범적으로 첨단교통 모델도시
를 선정·지원할 방안도 강구중이다.
이를위해 구체적으로 실시간 교통상황과 최적운행경로 등 교통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첨단교통정보시스템을 2003년까지 서울과 과천, 구리,
광명, 안양, 부천 등 서울외곽순환도로 안쪽의 도시에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수집된 교통정보를 토대로 신호제어, 요금징수 등을 자동화하여 교통
관리 및 운영을 최적화하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을 2003년까지 전국 고속도
로와 수도권 남부 주요국도에 구축할 예정이다.

디지털시대, 수송물류환경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날까?

우선 국민 생활양식의 변화와 사이버
물류시스템 확산으로 교통수요 패턴이 변화한다.
구체적으로 여객은 재택근무 확대로 주거지역이 분산되어 도시내 통행패턴
이 변화하고, 여가시간 증가로 주거지역과 레저지역간을 연계하는 레저교통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화물은 전자상거래 확대로 수송빈도가 증가
하고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경제규모의 확대에 따라 수송수요가 지속적으
로 증가하게 된다.
또한 시간가치가 높아지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최적 이동경로 등 실
시간 교통정보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게 되며,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업무와
레저정보를 제공하는 멀티미디어가 구비되고 위험경고, 충돌방지, 자동주
행이 가능한 고급 교통수단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게 된다.
특히 물류부문에 있어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의 이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신속·정확·저렴한 물류서비스가 경쟁력을
결정하게 되며,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
는 실물물류의 병행발전이 요구된다.
이에따라 물류업의 영역이 단순한 수송, 보관 등에서 조립, 가공을 겸한 부
가가치 물류로 확대되고 소비자중심의 물류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물류업이
전체 산업구조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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