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선주가 대형 컨테이너선과 LNG(액화 천연 가스)을 포함한 ‘고부가가치선’ 보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본해사신문은 일본 선사들이 투자 규모나 선박 관리 때문에 고부가가치 선박 보유를 어렵게 여기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해운 업계의 경우 건화물 시황의 침체로 보유선대의 70%를 차지하는 건화물선 신조 발주가 멈춘 상태다.
과거 선사들은 대형 컨테이너선 및 LNG선, 대형 자동차선과 같은 ‘고부가가치선’의 발주를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그러나 선대 보유 규모가 수십 척에 달하는 대형 선주들은 지난해부터 이러한 고부가가치선의 보유를 검토해 왔다. 고부가가치선은 투자 규모 면에서 보유에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NYK, MOL, 케이라인 등 일본 선사들은 지난해부터 대형 컨테이너선 및 LNG선의 발주를 가속화했었다. 신조 건화물선의 발주 보류를 검토하는 것과는 다르게 적극적으로 선대를 정비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형 컨테이너선을 발주한 선주가 일부로 한정돼 대형 선주의 선박 보유는 거의 실현되지 않고 있다. 선박 관리의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최근 선사들은 대형 컨테이너선의 관리를 자사에서 실시하고 자금 조달과 보유를 제 3자에게 맡기고 있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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