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유럽 수출 항로의 물동량이 8개월 연속 증가했다.
영국 컨테이너트레이드스타티스틱스(CTS)가 발표한 아시아발 유럽 수출 항로의 10월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4.6% 증가한 119만 1000TEU로 8개월 연속 증가했다. 1~10월 누적치는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1289만 7000TEU로 2011년 이후 역대 최고치를 넘을 가능성이 높다.
유럽 수출 항로의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발 물동량의 활발한 수요가 계속 되고 있다. 중국 선적의 10월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7.1% 증가한 85만 1000TEU를 기록했다. 그러나 물동량 자체는 9월에 비해 6만TEU정도 감소했으며, 증가율도 둔화되고 있다.
점유율 2위인 한국 선적은 6만 8000TEU로 6% 감소, 일본 선적도 4.8% 감소한 4만 9000TEU를 기록하는 등 중국 선적과 대조적인 결과를 기록했다.
방면별 수송량은 서・북유럽이 점유율 66.4%로 5% 증가, 지중해 동부•흑해가 점유율 17.5%로 3.7% 증가, 서부・북 아프리카가 점유율 16.1%로 4% 증가했다. 컨테이너 종류별로는 드라이가 점유율 98%로 5.1% 증가, 리퍼가 점유율 2%로 15.6% 감소했다.
유럽 수입 항로의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다소 증가한 57만 1000TEU였다. 점유율 40%가 넘는 중국이 7% 감소로 부진했다. 1~10월 누계는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574만 5000TEU였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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