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올해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목표를 2012년 대비 5.1% 증가한 2365만TEU로 잡았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한 지난해보다 115만TEU 많은 규모로 유럽 경제 회복여부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환적화물을 적극 유치했다.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은 지난해 대비 5.7% 증가한 1800만TEU를 목표로 잡았다.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 목표 물동량은 각각 904만2천TEU와 888만5천TEU다.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의 9.4%를 차지하고 있는 광양항은 1만TEU이상 초대형선 기항과 연계한 마케팅 강화를 통해 원향항로의 신규개설을 유도하고 환적화물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개항 이래 최대 물량인 230만TEU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국내 '컨' 물동량의 8.8%를 차지하고 있는 인천항도 2.4% 증가한 202만TEU를 목표로 잡고 있어 부산, 광양에 이어 세 번째로 200만TEU 처리 항만 진입이 예상된다.
개항 이래 `11년에 처음으로 50만TEU를 돌파한 평택, 당진항은 중국 경기 회복의 영향으로 7.9% 증가한 55만TEU를 처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부는 적극적인 물동량 유치를 위해 환적컨테이너에 대한 화물 입, 출항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부산항 신항 항로중심 준설, 광양항 배후단지 활성화 등 항만 인프라도 적기에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주요 컨테이너항만도 물동량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과 마케팅 전략을 내놓고 있다.
부산항은 환적화물 유치에 따른 인센티브 시행 및 글로벌 선사에 대한 맞춤형, 세분화 마케팅, 선사 얼라이언스 별 통합마케팅 시행을 통해 부산항 환적경쟁력을 강화하고 일본, 중국 등 부산항 전략지역 화주, 물류기업 유치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광양항은 권역별 대형화주 타깃 마케팅, 배후단지 연계 마케팅, 중소형 신규화주 발굴 및 초대형선사 유치 등을 통해 광양항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인천항 또한 수출화물 증대를 위한 신규 항로 개설, 화주 포워더 인센티브 지급 및 타깃 마케팅 실시 등을 시행할 계획이며 평택, 당진항도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카페리 항로 신규 개설 등을 통해 물동량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세계경기 회복세 및 국내외 경제전망을 고려할 때 `13년 수출입, 환적화물 전망은 `12년도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환적화물을 적극 유치하고 항만배후물류단지 활성화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면 목표물동량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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