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물동량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인천항과 광양항의 활성화 해법으로 배후단지 개발 전략이 제시됐다.
김학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국제물류연구회장)은 20일 인천시 중구 항동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린 국제물류연구회 제70차 세미나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조사 결과 인천항 물동량 감소는 배후산업단지 침체가 근본 원인이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원장은 “서울 경기 지역엔 국가산단 7곳, 일반산단 116곳 등이 있는데, 전 세계 경기가 침체돼 있는 상황에서 특별히 수도권에 입주해 있는 기업들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으며 종사자들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발견했다”며 “남동공단이나 검단산업단지 등의 생산량은 80%까지 감소했다”고 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그는 “2008년에 시작된 미국발 금융위기, 유럽의 재정위기 등으로 중국의 물동량은 10% 감소했으며, 우리나라가 체감하는 물동량 감소 폭은 20%에 이른다”고 진단하고 “(인천항 물동량 활성화를 위해선) 항만을 둘러싼 배후산업단지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지, 항만물류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의 자구적인 기술개발이나 비용절감 등으로 해결되는 게 아니다”고 결론 지었다.
김 원장은 부산항 투자를 희망하는 일본 대기업들을 예로 들며 글로벌 물류시장의 변화를 소개했다. 김 원장에 따르면 일본 일부 대기업들은 자국내에 공급하는 소비재의 물류기지로 부산항을 선택했으며 부산항 배후물류부지에 3만3천㎡(1만평) 규모의 창고시설을 지을 계획이다. 이들 기업은 배후부지 입를 통해 파생되는 물류비 규모만도 수천만달러에 이른다고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김 원장은 “항만배후단지가 글로벌 기업들의 물류섹터가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인천항도 항만배후단지를 조기에 개발해야 하며 이미 개발돼 있는 배후부지를 자유무역지구로 지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광양항에 대해서도 다국적 기업 유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광양항은 다국적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수십억을 써야하는 항만임에도 불구하고 다국적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팀을 구성했다든지 예산을 배정했다든지 하는 얘기가 안 나오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세계의 조류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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