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는 15일 오전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광양항 기항 선사 및 터미널 운영사,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등 광양항 관계자와 함께광양항 활성화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서 주성호 국토해양부 제2차관은 “유럽경기 침체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광양항 여건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2012년은 YGPA 설립 후 새롭게 맞는 첫 해로, 이런 때일수록 새로운 각오로 항만당국과 항만이용자가 함께 뛰어야 한다.”며 활성화 대책 마련과 간담회 개최의 이유를 밝혔다.
국토해양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발표한 주요 대책을 살펴보면 먼저 광양항 이용수요를 고려해 일부 컨테이너 부두에 대해서는 철재제품 등 일반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전환, 종합항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여유가 있는 컨테이너 부두(1단계 1~2번 선석)를 일반부두로 기능전환하고, ‘20년까지 다목적부두로 기능전환될 3-2단계부두와 함께 활용방안을 수립해 일반화물 수요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또 광양항 물동량을 보다 많이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볼륨인센티브도 개선하기로 했다. 수입화물이 부족한 광양항 여건을 감안, 수입화물과 환적화물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단가를 상향 조정, 수출화물은 하향조정하는 등 화물별로 인센티브를 차등 적용할 계획이다. 300만TEU 달성시까지 항만시설사용료 면제를 통한 광양항의 비용경쟁력 제고로 광양항 이용선사의 안정적인 기항을 유도할 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아울러 항만공사 내에 ‘물류지원센터’를 운영해 항로 안내 및 화주-선사 연결, 불편사항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화주들이 광양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선사의 광양항 기항확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글로벌기업(P&G 등)과 호남·충청권 화주에 대해서도 밀착 마케팅하고, 포워더의 LCL화물 유치를 지원함으로써 4대 물품(석유화학, 전자, 자동차, 제지)에 편중된 광양항 물동량의 다변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끝으로 정부가 직접 나서 여수광양항만공사와 함께 투자유치단을 구성해 우량기업을 배후단지로 적극 유치하고, 여수석유화학단지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화물처리 인프라(탱크 컨테이너 세척시설, 위험물창고 등) 구축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하였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세계경기 침체와 중국경제의 성장률 둔화 등 여건이 좋지 않지만, 광양항 1월 환적화물이 24.0% 증가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고, 앞으로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항만당국과 업계가 새로운 각오로 열심히 뛴다면, 2015년까지 300만TEU 달성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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