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8-09 17:49
중국 대외개방정책으로 무역량 급증… 막대한 항만 개발공사 추진
98년 외항「컨」화물취급량, 1,312만TEU
99년 10월, 중국은 중화인민공화국으로써 건국 50주년을 맞이한다. 90년대
에 들어서 개방노선이 진행되고 행정·금융·국영기업등의 개혁이 진행된
결과, 90년대초는 GDP성장률도 두 자리수의 높은 성장이 이어지고 그후론
신장이 둔화됐지만 현재의 신장률을 보면 7.8%(98년)로 역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현재는 1996년 시작한 제 9차 5개년 계획이 진행하면서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중이다.
대외개방정책은 현저한 대외무역화물의 급증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중국 국
내의 내륙물류기능이 정비되지 않았고 컨테이너화에 대한 대응이 늦어 과거
, 중국에서는 1∼3개월, 2∼300척에 이르는 선박들의 체선·체화가 일어났
다.
길이가 긴 沿海部와 2대하천을 갖고 있는 중국에 있어서 해운은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이룩한다. 현재, 중국의 각 항이 보다 많은 대형선을 수용
하기 위해서 항만설비에 대한 정비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컨테이너 수송은 1973년에 개시됐으며, 컨테이너 정기항로는 1978년에 개설
된 이래, 99년 현재 145개 항로에 이르고 있으며 매월 2,300항해이상이 이
루어지고 있다. 1만톤이상의 컨테이너선이 입항가능한 버어스를 갖는 항은
26개항으로 홍콩을 포함하면 27개항이다(沿海部). 홍콩을 제외한 중국 전체
의 1998년 외항컨테이너화물취급량은 1,312만TEU이다.
배후권에 베이징의 天津(Tianjin)을 포함하는 大連港(Dalian)·天津港이나
長江연안 주변의 靑島港(Qingdao)·上海港(Shanghai)등은 1980년대초부터
컨테이너 전용버어스를 포함하는 컨테이너선을 수용하기 위한 대응을 진행
해왔다. 天津港은 1984년 천진시가 관리와 권한을 위탁받아 자주적 활동이
보장돼왔다. 1986년에는 上海港과 大連港에서도 이와같은 관리체제가 도입
됐다. 화북지역과 長江연안지역의 자동차·하이텍크산업에 관한 중점육성정
책에 따라 각 항 모두 순조롭게 화물취급량을 증가시켰다.
화남지역의 厦門港(Xiamen)·廣州港(Guangzhou) 등도 일찍부터 컨테이너선
대응이 진행되어, 동 지역의 홍콩이 반환됨으로써 보다 국내경쟁력을 갖추
기 위한 항만설비의 개수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1990년대부터 배후권으로,
남중국의 심천 3개항(鹽田港·蛇口港·赤灣港)의 화물취급량이 급격히 늘
고 있다. 종전 홍콩에서 나가는, 내륙부를 포함하는 남중국으로부터의 수출
화물이 수송비용절감을 이유로 심천으로 몰리고 있는 움직임에 의한 것이
주된 요인이다. 鹽田港( Yantian)의 98년 컨테이너 취급실적량을 보면 105
만TEU로 天津港을 앞지르고 있으며 靑島港과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鹽田港
은 지리적으로도 반도에 둘러사인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 중앙정부의 중
점 프로젝트개발항만이 되고 있으며 2020년에는 48개 버어스·연간 화물취
급량 7,600만톤을 목표로 하는 개발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珠海港(Zhuhai)
은 배후권에 경제특구가 있지만 수심이 8미터라는 제한때문에 대형선을 수
용하지 못해 컨테이너화물 취급량도 95년을 경계로 감소하고 있다. 그 때문
에 향후 수심을 더욱 깊이 만들어 화물 취급량의 증가를 위한 준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밖에도 중국은 세계무역기구(WTO) 가맹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에서 대외개
방정책을 진행하고 있다. 2005년 중국시장규모는 97년의 1.7배가 될 것이라
는 시산이 나오는 등 수출입화물의 증가도 전망된다. 그 때문에 관련하는
경제파급효과가 크고, 또한 투자규모도 막대한 항만의 개발계획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진행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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