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물류의 무서류화(Paperless)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됐다.
국내 최대 종합물류회사인 범한판토스(대표 여성구)는 아시아나항 공과 손잡고 국내 최초로 항공선적 서류의 무서류화(Paperless)를 오는 18일부터 시 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은 ‘서울 출발 시카고 도착’ 화물에 대해 항공화물운송 장(MAWB), 적하목록(HMFST), 항공사 창고 반입운송장을 종이가 아닌 전자 문서로 아 시아나에 접수하는 것으로, 올해 안에 미주 전 지역, 유럽, 중국 및 아주 지역 도착 화물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항공선적에 필요한 서류 가운데 전자 문서화가 불가능한 보안 각서(미국 보안청의 필수 접수 서류) 이외의 모든 서류를 무서류화하는 것으로 국내 물류산업 역사에 획을 긋는 일로 평가된다.
항공선적 서류의 무서류화로 인해 서류 출력 및 보관, 운송 관련 시간과 비용이 대폭 줄어들게 되고, 물류회사는 항공사의 화물창고마다 직원을 파견 할 필요없이 운반 트럭 기사가 화물을 항공사 창고에 전달하는 것으로 항공화물을 접 수할 수 있게 되어 인력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또 IATA(국제항공운송협회)가 전세계적으로 추진중인 e-Freight 프 로젝트와 관련, 물류부문 업무 프로세스를 확립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항공선적 서류의 무서류화는 항공물류 선진국에서 유사 사례를 찾 아 보기 힘든 일로, IT 기술을 활용해 물류비용을 절감시킨 항공물류 혁신 사례로 파 급효과가 국내외 물류 업계에 크게 미칠 것으로 보인다.
범한판토스는 대한항공과도 페이퍼리스 태스크포스(Paperless TF) 를 구성해 항공선적 서류의 무서류화를 준비중에 있으며 이르면 오는 3월 시행할 예 정이다.
범한판토스 여성구 대표는 “이번 항공물류의 무서류화는 서비스품 질의 제고를 통해 한국의 물류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 가 될 것”이라며 “범한판토스는 IATA의 e-Freight 프로젝트의 한국 대표 포워더 회 원으로서 ‘서류없는 무역(Paperless Trade)’을 계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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