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의 총파업 찬반투표가 압도적인 지지속에 가결되면서 우려
했던 물류대란이 현실화되게 됐다.
화물연대는 조합원 1만3천여명을 대상으로 9일 오전 9시부터 진행
한 휴대폰 자동응답전화(ARS) 방식의 파업 찬반 투표가 90.8%의 찬성률로 가결됐다
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에 따라 11~12일 이틀간 간부파업 및 정부와 교섭을
진행한 후 원만한 협상결과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13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화물연대는 당장 내일(10일) 광화문에서 열리는 6.10항쟁 21주년
기념 촛불집회에 전 조합원이 참여한다는 방침이어서 사실상 물류차질은 이날부터 가
시화될 전망이다.
화물연대의 파업 결정은 8일 발표됐던 정부의 고유가 대책이 현실
성 없다는 지적과 함께 사실상 예견됐었다.
화물연대는 경유 가격이 ℓ당 1800원 이상 인상했을 때 상승분의
50%를 지원하겠다는 정부 대책에 대해 "화물운송노동자는 인상된 유류가격의 절반을
부담할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차량을 멈추는 것"이
라며 "자신의 노동의 댓가는 이미 포기했고 차량의 유지도 포기해야할 상황"이라는
말로 수용 불가방침을 대신했다.
화물연대는 정부 지원에 앞서 "정유사 원가 공개, 가격규제 그리
고 국영에너지기업(에너지공기업)설치 등 공급자가 가격을 함부로 조정할 수 없게 하
는 장치"가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의 다단계거래 구조개혁 방안에 대해선 "앙꼬 없는 진빵,
스프 없는 라면 같은 공허한 업계의 구조조정 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하고 ▲경유가격
인하 ▲표준요율제 시행 ▲운송료현실화 등 3대 요구조건을 다시한번 내세웠다.
화물연대가 13일 파업을 강행하게 될 경우 2003년을 넘어서는 대규
모 물류대란이 예상된다. 2003년 파업에서 전체 화물차의 10%가 안되는 화물연대 소
속 차량만이 멈춰섰음에도 2주동안의 파업 기간동안 정부 공식 집계 피해액만 5억4천
만달러에 달했다.
이번 파업에선 초고유가 시대를 맞아 전체 화물차 33만여대중 1만3
천여대로 추산되는 화물연대 소속차량 외에 운송기업에 소속된 위수탁차량이나 자가
차량까지 합세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파업이 시작될 경우 이들 비(非)
화물연대 차량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회유하느냐가 파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열쇠
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까지 희망은 있다. 파업 시점전까지 정부와의 교섭절차
를 남겨놓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교섭에서 화물연대의 요구안을 얼마나 수용할
지, 운송료 인상의 실질적인 칼자루를 쥐고 있는 하주측이 교섭에 참여할지 여부 등
이 파국을 막는 마지막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파업에 대비해 "군 컨테이너 트럭 100대를 확
보하는 한편 화물차 수송물량을 철도 및 연안해운으로 전환해 수송하는 방안을 검토
하는 매뉴얼을 마련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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