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군수사령부는 1960년 1월 창립되어 부산 및 경
남 지역의 물자를 담당하다가 1970년 12월 군수사령부로 개편됐다. 1996년에 무기
및 장비의 정비가 가능한 종합정비창을 창설했고, 1998년에는 탄약사령부를 재배치했
다. 2002년 10월, 육군예산의 23%(2조 1,054억원)을 들여 완공된 동양 최대 규모의
제 1보급창은 작전 수행 시 필요한 국방 공동 품목을 전군에 지원하고 있다. 전투장
비에서 건전지 및 종이까지 모든 군수품을 취급한다. 신속, 정확한 보급이 생명이라
는 모토아래 야전군에 필요한 품목을 방위산업체 및 관련민간업체로부터 납품받아 품
목별로 보급한다.
1일 처리량은 1,100건으로 10t 차량으로
27대 분량이다. 5만 5천 평방미터의 저장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1보급창은 6,800여
평의 자동화 창고, 일반창고 2,200평, 의무물자가 보관된 보온창고, 건전지나 사진필
름 등이 보관된 냉장창고, 고압가스 창고, 화공약품 창고, 비축 관리대 등으로 이루
어져있다. PC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증대하고 보급, 직송, 장비, 운
전의 군수부대 4대 요소를 기본화 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19개월에 걸쳐 건
축된 자동화 창고는 물류처리 제반환경의 표준화를 보여주고 있다. 전군 유일의 자동
화 시스템으로 WMS의 구성은 일반 기업과는 달리 수입-분출-적송-야전의 4단계로 분
류된다. 1보급창의 자동 창고는 설비별 제어가 가능하며 물품 크기별로 AGV를 통해
센터 내에서 이동되며 특히 5kg 이하 극소형품은 880셀로 구성된 로터리 회전랙 7기
를 통해 창고 내에서 이동된다. 최종라인에서 모든 물품은 부산, 춘천, 홍천, 대구
등의 지역별로 분류되어 야전으로 보내지며 출고라인에는 철로가 바로 연결되어 있
다.
정비창은 전차, 화포 등과 같은 기동장비나 레이더를 비롯
한 각종 첨단 전기/전자 장비의 완벽한 가동 및 유지를 위한 정비도 동시에 이루어지
고 있다. 3정비창은 각종 헬기 등의 항공지원 장비, 5정비창은 미사일, 로켓 등의 특
수무기 등의 정비를 맡고 있다. 탄약은 소총탄에서 유도탄, 로켓탄의 모든 사용 탄환
을 탄종별, 상태별로 지원 관리하며 비상 상태를 대비해 폭발물 처리반을 운영하여
탄약지원태세를 갖추고 있다.
육군군수사령부의 물류혁신은 2004년 초기 단
계와 2005년 물류 인프라 구축 단계를 지나 현재 제도화 과정에 있다. 1,100여건의
국방 군사제안 중 추진위원회가 254건을 실용화 채택하여 작년에는 25억 8천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자동화 시설은 어느 정도 이루어졌지만 아직 모
든 업무가 완벽하지는 않다고 한다. 특히 물품 입고 시 가지고 온 업체 파레트에서
부대 내 파레트로 이적해야 하는 수작업 과정은 개선이 필요하다. 1보급창 관계자는
향후 계획으로 현재 물류 표준설비 인증 획득을 위해 산자부 심사에 들어갔으며
RFID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한국전산원에 의뢰한 상태다. 또한 실시간 네트워크의 가
시화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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