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5-01 15:03
中, 의류산업에도 '80:20 법칙' 적용
상위 20% 의류기업, 의류산업 전체 이윤 대다수 점유
중국 의류산업은 위앤화 절상, 수출 증치세 환급률 인하, 노동력 원가 상승, 정부의 에너지절약, 오염물 배출억제 정책 등으로 최대의 시련기를 맞고 있다. 이 때문에 이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기업, 특히 종업원 100인 이하의 중소형 기업은 문을 닫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중소기업 중 주로 수출가공업무를 주로 하는 기업은 약 15%로 이중 5~8% 기업은 문을 닫거나 닫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중국 의류생산은 동부지역에 집중돼 있지만 점차 동부지역에서 가까운 중부지역을 우선으로 서부지역까지 서서히 생산거점을 이전하고 있는 추세다. 2007년 중국 의류 생산량은 512억 장으로 전년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규모 이상 기업(연간 매출액 5억위앤 이상)의 의류 생산량은 중국 전체 생산량의 39%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14.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의류 생산 상위 5개 지역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광동성은 중국 최대 의류 생산지역으로 전체의 24.6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밖에 저쟝성, 쟝쑤성, 산둥성, 푸젠성 등 상위 5개 지역이 중국 전체 의류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쟝시성(강서성), 안후이성, 랴오닝성 등 내륙지역은 안정적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의류산업의 점차적인 내륙 이전 추세로 중부지역의 의류산업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중부지역은 서부지역에 비해 동부지역과 비교적 인접해 있어 동부 연해안지역 의류기업들의 우선 이전 고려 대상지역이 되고 있다. 2007년 중부지역의 의류생산량은 2006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의류업계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상위 20% 기업이 의류업계 이윤 대부분을 창출하고 있다.
중국 의류기업 중 약 27%만이 업계 평균 판매 이윤율을 상회한다. 이 중 상위 10% 기업의 이윤은 전체 의류기업 이윤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20% 기업의 이윤은 전체 이윤의 94%를 차지하고 있어 집중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중국방직공업협회가 지난 4월28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2008년 1월과 2월 기준 중국 의류 생산기업 중 약 25%에 달하는 기업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업계 투자현황은 중서부지역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투자가 가장 활발한 지역으로는 후난성, 안후이성, 쓰촨성, 쟝시성 지역과 쟝쑤성, 푸젠성 등이며, 투자 규모가 가장 큰 지역은 산둥성이며, 다음은 쟝쑤성, 저쟝성 순.
의류산업에 대한 투자는 주로 산업 이전 및 확대에 따른 공장 건축, 설비교체, 판매채널 구축 등이며, 특히 내수위주의 기업은 제품 개발 및 판매채널 구축에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07년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8조9210억위앤으로 2006년 대비 16.8% 증가했다. 이 중 의류판매는 2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시장규모는 8000억위앤을 초과했다. 8억 인구의 농촌시장은 작년 1인당 연간 평균 의류 소비액은 194위앤으로 전체 의류 시장규모는 1550억 위앤 정도로 중국 전체 의류시장의 약 19%가량을 차지했다.
작년 의류 수출은 2006년 증가 대비 9.74% 감소했다. 2007년 중국의 의류 및 의류부자재 수출은 노동력 원가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에너지 원가 상승, 주요 수출시장의 수요 감소 등으로 2006년 대비 9.74% 감소해 증가 추세가 둔화됐다.
올해 전망에 대해 코트라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수시장 경쟁 가열, 대형기업 위주 의류업계 재편을 예상했다. 중국의 주요 수출시장의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와 중국 국내 거시경제정책 조정으로 인한 위앤화 절상, 수출증치세 환급률 인하조치 등으로 수출형 기업들의 내수 전환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중국 내수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신 노동계약법의 시행, 국제 유가의 지속적인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중국 기업들은 더욱 험난한 한 해를 보낼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대형 기업들 위주의 산업 재편과 중·고급 제품 등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생산 등 제품에 대한 구조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수출 증가는 2003년 이래 처음으로 20% 이내가 될 듯으로 보인다. 위앤화 절상, 수출환급률 인하, 주요 수출시장의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 등으로 중국의 의류 수출증가율은 2003년 이후 처음으로 20% 이내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수출환급률 인하조치가 또 이뤄질 가능성이 있어 중국 의류업계는 기술 및 제품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한 제품의 부가가치 확대, 내수시장 진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농촌시장은 중국 의류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다. 중국의 의류산업은 파레토 법칙(80:20 법칙)이 말하는 것처럼 의류 생산량에서 상위 5개 지역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20% 기업이 의류업체 창출 이윤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 의류 소비에서는 8억 인구의 농촌시장이 중국 전체 의류시장의 19% 정도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의류 생산지역은 점차 중서부지역으로 이전하는 추세에 있어 중서부의 생산량 증가 비율이 동부보다 더 높게 진행되고 있으며, 농촌의류 소비의 빠른 증가는 중국 의류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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