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노사정이 국가 경제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전국항운노조연맹(위원장 최봉홍), 한국항만물류협회(회장 이국동),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 등 항만 노사정은 27일 국토해양부에서 ‘국가 경제 살리기를 위한 노사정 항만평화 선언식’을 개최하고, 노사정 항만평화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아울러, 최근 어려움에 처한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최고의 항만 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들의 편익 증진, 항만근로자들의 권익 향상 등 항만 평화 정착을 위한 노·사·정 공동 합의서를 체결했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노사정 항만평화 선언이 수출입 물동량의 99.7%를 처리하는 항만에서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우리 경제 활성화의 근간이 된다는 항만 노사정의 공통된 인식하에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항만 노사정은 동북아 물류 선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2007년 부산·인천·평택항 항만인력공급체제를 개편해 항운노조 소속의 근로자를 하역업체의 상시 직원으로 고용하는 이른바 상용화 체제를 도입하는 등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해 왔다.
이번 체결한 협약서에서도 상용화 체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항만 노사정이 이미 합의한 사항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명시함으로써 노사관계의 선진화에 의견을 모았다.
또 하주 등 항만이용자가 항만물류기업에게 지급하는 올해 항만하역요금을 당초 항만물류업체는 4.9% 인상을 요구했고 전국항운노조연맹은 9.9% 임금 인상을 주장했으나, 항만 노사정은 최근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감안해 2.0% 인상키로 해 국가경제 살리기에 기꺼이 동참했다.
이번 항만하역요금 인상율은 최근 5년간 평균 인상율인 4.42% 보다도 훨씬 낮은 수준이며, 항만하역요금이 항만근로자 임금에 직결되는 요금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작년 소비자 물가상승률인 2.5%에도 못미치는 임금상승률에 노측이 합의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국토해양부는 밝혔다.
이날 선언식에는 전국의 주요 항만의 노사 대표 37명 전원이 참석해 실제 현장에서의 노사 안정을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
정종환 장관은 “이번 선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항만 배후부지 외국 기업 유치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하면서,
이는 본격 전개될 타 산업부문의 노사협상에서도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데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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