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마스터플랜이 기존 부두를 활용해 매립을 최소화하고 친수공간과 조망권을 대폭 확대, 개선하는 방향으로 마련됐다.
또 중·장기 계획에 자성대 등 5~8부두와 영도 해안도 사업 범위에 포함시켜 국제교류와 휴양레저, 해양과학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 부산시는 11일 오후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항(북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대안검토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개발 방향을 발표했다.
이는 해수부와 BPA가 공동으로 제시한 마스터플랜 수정안 1,2안에 대한 시민 공론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시민들은 상업형인 2안보다는 저밀도 개발안인 1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2일부터 30일까지 한국리서치가 실시한 공론조사에서 1099명을 대상으로 한 1차 설문조사에서는 55.4%가 1안(2안은 40.1%)을, TV 토론과 시민토론회 등에 이어 544명을 대상으로 한 2차 조사에서도 56.8%가 1안(2안은 41.2%)을 선호했다.
공론조사를 거쳐 확정된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부산역과 재개발 지역 중앙에 조성되는 아일랜드를 폭 100m의 보행데크로 연결,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구 중앙에 데크형 친수공간과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를 조성해 시민들이 바다와 육지 조망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특히 연안여객부두와 국제여객부두, 1부두 등 기존 부두시설을 활용해 항만시설과 공원을 조성, 부산항의 문화와 역사성을 그대로 간직하도록 했다.
또 장래에 개발될 자성대부두에 국제상업과 국제교류업무기능, IT 영상 전시기능과 주거기능을 도입해 북항 재개발 사업지의 고밀화 문제를 해소했다.
부문별 개발면적은 재개발 지구 142만㎡ 중 공공용지는 친수공간 39만㎡를 포함해 103만㎡(73%)이고, 매립면적은 56만㎡(39%)로 집계됐다.
재개발 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기반시설비 1조6천6백억원을 포함, 총 8조1백억원으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3천40억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해양부와 BPA는 북항 재개발 마스터플랜이 확정됨에 따라 관계부처 협의와 재개발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9월 중 마스터플랜을 최종 확정 고시한 뒤 내년부터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BPA 권소현 미래전략팀장은 “북항 재개발 사업 마스터플랜이 시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확정됨에 따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면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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