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부두, 영도도 중장기 계획 포함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은 기존 부두를 최대한 활용해 매립을 최소화하고, 친수공간을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고, 중·장기적으로는 자성대 등 5~8부두와 영도 해안도 재개발 범위에 포함시켜 국제교류와 휴양레저, 해양과학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11일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는‘부산 북항 마스터플랜 대안검토 설명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개발 방향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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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항재개발 제1안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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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항재개발 제2안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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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지난해 12월부터 ‘북항 재개발마스터플랜 대안검토용역’을 수행해 온 삼안 컨소시엄이 기존 마스터플랜을 수정 제시한 2개안을 근거로 한 것으로, 2개안 중 1안은 중·저밀도 개발안으로 기존 부두 시설을 활용해 권역을 항만시설, 복합도심, IT·영상·전시, 해양문화, 상업·업무지구 등으로 나눠 개발하되 기존 상권과 연계해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부산역과 연결되는 지구 중앙에 데크형 친수공간과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를 조성해 매립을 최소화하면서도 시민들이 바다에서 도시를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재개발 지구 140만㎡ 중 친수공간을 포함한 공공용지는 103만㎡(73%)로 기존 안의 87만㎡(61%) 보다 12% 늘어난 반면 매립면적은 55만7천㎡로 기존 안 (62만4천㎡)보다 축소해 환경 친화적 개발이 가능토록 했다.
2안은 상업기능을 고려한 계획안으로 기존 부두를 항만시설지구와 상업·업무지구, 복합도심지구 등으로 나눠 개발하되 3, 4부두 전면을 향후 해양문화지구로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유보지로 남겨놨다.
또 여객부두의 기능을 현 위치를 중심으로 배치해 기존 부두를 최대한 활용하고, 상업과 업무 및 항만의 기능을 통합한 복합항만지구 개념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이 안은 접근성과 조망권이 뛰어나고 단계별 사업 시행이 용이하나, 항만과 역세권의 연계성이 다소 떨어지는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각 대안별 공원과 녹지 등 친수공간 확보 면적은 기존 안은 35만5천㎡였던데 비해 1안과 2안은 각각 38만5천㎡, 45만1천㎡로 크게 늘어났다.
또 총사업비는 기존 안은 9조2600억원이었으나 1안은 7조9900억원, 2안은 8조1700억원이었고, 기반시설비는 각각 1조6600억원과 1조5100억원, 1조53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해양부와 BPA는 이달 중 이들 2개안을 조사 대상자들에게 충분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한 뒤 과학적으로 여론을 조사하는 방식인 공론조사를 통해 시민 여론을 수렴, 재개발 계획안을 확정하고 9월 중 기본계획 고시와 사업계획 입안 등을 거쳐 내년 중 사업에 착수키로 했다.
BPA 권소현 미래전략팀장은 “지난해 말 발표된 기존 마스터플랜은 시민의 바다 조망권과 접근 기회가 차단되는 등 일부 문제가 있었다”면서 “이번에 제시된 안은 매립을 최소화하는 등 환경친화적 방안으로 공론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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