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1-26 13:08
유럽연합(EU)의 해운동맹 폐지 검토에 따라 정기선사들이 해운동맹의 일부 기능을 갖는 다른 형태의 조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 하주들이 이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KMI에 따르면 이 같은 움직임에 가장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선 대표적인 하주는 월마트로 유럽집행위원회(Europe Commission)에 해운동맹을 대체할 만한 정기선사들 간의 협력형태가 필요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외에프랑스의 타이어 제조업체 미쉐린도 정기선사들의 이 같은 의견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현재 EU의 정기선 컨소시엄 관련 규정으로도 EU지역을 운항하는 선사들이 충분히 협력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또 이 같은 의견에 동조하고 있는 하주는 덴마크의 레고사로 이 회사는 해운동맹의 대체 제도 마련에 반대의견을 표명했으며 독일의 폭스바겐사와 덴마크의 단포스 서비스사 등도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 같은 하주들의 의견은 EC가 해운동맹 폐지에 대한 의견을 선사, 하주, 관련단체로부터 수렴한 이후 그 응답문서에서 제시된 것이다.
한편 유럽정기선사협의회는 정기선업계는 해운동맹의 공동가격 설정기능을 포기하는 대신 정기선업계의 발전을 위한 정보들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은 유지하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세게 주요 하주들은 해운동맹 체제는 개선이 아니라 페지할 대상이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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