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9-06 10:34

비상시 운송체계 수립 화급하다

지난 '88년 올림픽을 치르고 올 6월에는 월드컵경기까지 성공리에 개최했던 우리나라의 방재시설은 선진국에 훨씬 못미치는 한마디로 말해 후진국수준이다. 안전 불감증은 이번 루사 태풍의 피해를 더욱 확산시켜 우리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주었고 수출입업체와 해운물류업체에도 치명타를 날렸다.
물류대란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철도 운송은 사실상 그 기능을 상실했고 육상운송에서도 지반등의 붕괴로 내륙운송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루에 내린 비로는 최고치를 기록한 강릉을 비롯 강원도 영동지역은 도시전체가 폐허가 되다시피했고 이로인해 시멘트 등 영동지역에서 50%이상의 생산비중을 갖고 있는 물동량이 전혀 이동을 못해 이에 대한 피해는 막대한 것이다. 특히 수출입업체들의 경우 부산항으로 적기 수송이 안돼 발을 동동 구르고 있어 보기에도 안타깝기만 하다.
서울을 비롯한 경인지역 하주들은 철송편으로 수출 물량을 상당량 내려보내고 있으나 의왕 컨테이너기지의 철도편이 이번 태풍으로 운항자체가 절반이상으로 줄어들어 하주는 물론이고 선사나 내륙운송업체들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다.
교각이 내려앉아 반절운항을 하고 있는 경부선의 경우 앞으로 완전복구까지에는 한달여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어 하주들의 내륙운송 물류비 부담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물류비 부담 증가와 함께 바이어측에 적기 수송을 하지 못해 클레임등이 제기되는 사례가 속출할 것으로 전망돼 이래저래 하주들은 이번 루사 태풍으로 손해가 막심할 따름이다.
이번 루사 태풍으로 인해 내륙운송체계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와 연안수송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심도있게 다뤄져야 할 것으로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연안운송의 경우 그동안 정책과제의 주메뉴로 상정돼 세미나나 정책 토론회 등을 통해 개선방향이 제시되기도 했으나 개선책에 대한 정부의 실행의지가 미흡하고 하주나 해운물류업체들도 연안수송의 번거로움에 이용률이 저조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루사 태풍으로 인해 연안수송에 대한 관련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관계당국으로선 피부에 와닿는 연안수송 활성화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수출입 물량의 적기 수송을 위해선 정부의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내륙운송 시책이 추진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주들은 철송편을 이용치 못할 경우 트럭킹 운송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 이마저도 수배에 어려움이 있어 이중, 삼중고를 겪고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를 실을 수 없는 일반 트럭에 컨테이너수송 시설을 설치해 운송토록 규제를 완화하고 과적문제도 이같은 비상시에는 최대한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목청을 높였다. 그러나 업계의 이같은 어려움에 대해 해양수산부, 건교부, 산업자원부 등 관련부처에선 이렇다할 보도자료마저 만들지 못하고 뒷짐만 쥐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업계에서 나오고 있어 관련 공무원들의 이번 태풍피해에 대한 체감정도를 짐작할 수 있다.
아무튼 이번 태풍피해는 하루라도 빨리 복구돼야 할 것이고 물류대란이라는 말이 더 이상 회자되지 않도록 관계당국과 업계에선 더욱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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