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내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사업을 완료해 조선기자재업계의 친환경화에 박차를 가한다.
경남도는 2020년 말부터 시작된 조선경기에 발맞춰 지난 5월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수립, 미래 조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산업 활력대책’은 단기적으로는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장기적으로는 미래 조선산업 강화를 위해 ‘친환경‧스마트 조선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도내 중·대형조선소와 기자재업체 등이 국제 선박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조선산업 먹거리를 제대로 확보할 수 있도록 친환경·스마트 조선산업 육성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가장 먼저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고 실증·운용·유지보수 기술 등을 추가 지원해 도내 기자재업계의 친환경화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구축 사업에는 520억원이 투입되며, 내년까지 구축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암모니아 등의 연료를 활용한 무탄소 선박 기술 확보와 핵심기자재 국산화에도 노력한다. 청항선 건조에 37억원을 투입해 수소추진선박의 보급을 확대하고, 2022~2023년 316억원을 들여 선박 무탄소 연료 활용 규제자유특구를 지정한다.
암모니아·수소 연료 공급시스템과 핵심 기자재의 실증 특례를 추진, 친환경 국제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각오다.
이 밖에 IoT(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무인선박 산업 기반 확대를 위해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실증특례 사업을 추진한다. 자율운항 통신제어 시스템, 해상관제시스템 등을 구축해 소형선박 완전 무인화 자율운항 실증으로 차세대 무인선박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또한 올해부터 2023년까지 312억원을 투입, ‘중소형 특수선박 고도화 지원 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도내 중소형 조선소의 특수선박 건조 엔지니어링 기술 향상, 실증 테스트 지원 등을 통해 특수선박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사업 다각화를 지원한다.
이 밖에 LNG특화 설계 전문가, AI융합형 기술자·현장생산인력을 양성해 인력 부족 문제 해소에 노력한다.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올해 말까지 4000여 명 정도의 유휴 인력이 조선소를 떠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남도 조현준 산업혁신국장은 “도내 중대형 조선소, 기자재업계가 탈탄소화 등 국제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조선업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고 세계 1위 조선해양산업 유지를 위해 경남도가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저·무탄소 친환경선박산업 확대와 스마트 조선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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