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최근 도청에서 관계 국회의원과 도의원, 시장·군수, 중형조선소 대표,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상공회의소와 경영자총협회 대표, 시민단체 대표, 대학 교수 등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제1차 회의를 열었다.
민관협의체는 위기에 처한 도내 중형조선소의 정상화를 위한 범도민적인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만들어졌다. 중형조선소 정상화 시기까지 상시 운영될 계획으로, 이날 회의에서는 중형조선소 회생 방안과 경남도를 비롯한 민간협의체 참여 기관들의 역할과 기능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지난 8일 산업경제장관회의에서도 향후 구조조정을 추진함에 있어 재무적 측면과 더불어 산업적 측면을 균형 있게 반영하겠다고 발표하였다”며 “앞으로 정부가 조선산업 구조조정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중형조선소가 경남에서 차지하는 고용과 산업적 측면의 중요성 등을 효과적으로 부각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성찬 국회의원은 “중형조선소 문제는 경남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인 문제”라며, “위기 극복을 위하여 정부, 지자체, 관련기업 등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이 책임감과 진정성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을 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김동진 통영시장은 중형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도와 시·군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중앙부처에 정책을 요구하기 전에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와 성동조선해양 오은상 대표는 회사 현황을 설명한 후, 정부의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의 조속한 추진과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기간 연장, 금액 상향 등을 요청했다.
시민단체 대표로 참석한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 하원오 상임대표는 “사상 처음으로 조선업 관련 기관들을 모두 모아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준 경남도와 한경호 권한대행께 감사드린다”며 “노동자의 고용이 보장되는 방향으로 정부의 구조조정 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연구기관과 교수들은 공통적으로 “중형조선소가 조선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해서 정부가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발전연구원에서는 중형조선소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설명하면서, “최근 5년간의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STX조선해양의 부가가치가 5700억원, 성동조선해양의 부가가치는 3600억원에 달하는 등 지역경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고 설명했다.
한 권한대행은 “고용과 산업, 지역경제적 측면을 고려해볼 때 조선산업 정상화는 350만 도민들의 사활적 이익이 걸린 사안이다. 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동원하고, 민관협의체 위원들과 함께 도민들의 힘을 모아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중형조선소 살리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 마산=손용학 통신원 ts1064@kornet.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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