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은 하반기부터 국내 해운회사를 대상으로 선박 사이버보안을 위한 기술 서비스 제공을 본격화한다고 3일 밝혔다.
한국선급의 대응은 최근 발생한 해운사 대상 사이버테러와 무관치 않다. 선박운항관리 등 해사산업 전반에 정보통신기술(ICT)이 광범위하게 적용되면서 사이버공격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얼마 전 세계 1위 해운기업인 머스크가 랜섬웨어 감염으로 물류시스템이 마비돼 큰 피해를 입었고, 석유 시추작업 중이던 해양플랜트에서 사이버 해킹으로 작업이 긴급 정지되는 사례도 보고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제적으로 해상사이버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으며, 대비책 마련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UN 산하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안전관리규칙(ISM코드)에 사이버위험을 포함시켜 관리할 것을 의결했고 발트해국제해운협회(BIMCO)는 선박사이버보안 적용지침을 배포했다.
특히 전 세계 주요 화주협회는 내년부터 라이트십(광탄운반선 화주검사) TMSA(탱크선 화주검사) 시 선박의 ‘사이버보안 대응절차’ 보유 여부와 관리 사항을 점검항목에 포함시키겠다고 발표했다.
한국선급은 지난해 ‘선박사이버보안 대응 전담팀’을 구성해 핵심 기술 파악과 솔루션 제공을 위한 기반을 구축했으며 하반기부터 국내 선사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박과 해운회사에서 사이버보안체계 구축 및 관련 검사에 대응하기 위한 지침을 오는 10월까지 개발해 제공하고, 연내 세 차례에 걸친 세미나를 열어 해상사이버보안의 중요성과 대응 방안을 알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선박과 선사 기자재업체 등을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현재 관련 선급인증기준 개발과 심사원 양성 등 인증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은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육상에서의 컴퓨터 바이러스, 해킹 등이 심각한 문제로 부상되듯 해상에서의 사이버공격 또한 관련 분야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며 그 빈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기술력 배양과 적극적인 요구사항 수용을 통해 선박사이버보안에 대한 최선의 기술 솔루션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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