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는 3일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견·중소선사 지원을 위한 보증상품 개발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해양보증보험에 건의했다.
해운업계는 지난 2008년 9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해운경기 침체 장기화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국적선사들이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선박확보에 상당한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국내 중견·중소선사들은 노후 비경제 선박 교체를 위해 국내 정책금융기관이나 시중은행에 신조선 건조자금 대출을 요청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해운불황과 최근 불거진 대우조선해양 사태로 인해 금융지원이 제때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해운업계는 지난 6월 금융당국으로부터 본인가를 받아 설립된 해운보증기구(한국해양보증보험)에 150여억원을 출자한데 이어 연말까지 100억원을 추가로 출자할 계획이다. 후순위 보증을 이용한 원활한 선박확보가 출자를 단행한 배경이다.
하지만 막상 해양보증보험이 운용중인 보증상품은 중견·중소선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선주협회는 이날 금융당국과 해양보증보험에 제출한 건의서에서 현재 운용 중인 보증상품과 별도로 중소선사를 위한 상품 개발을 요청했다. 건조자금 100억원 이하에 대한 보증 또는 선수금 환급보증(RG) 상품 등이다. RG는 조선소가 선박을 제때 건조하지 못하거나 파산했을 때 선주로부터 받은 선수금을 은행이 대신 지불하는 지급보증이다.
또 중견·중소선사에 대한 별도의 신용도 확인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해양보증보험은 보증상품을 제공하는 선사에게 회사채 등급을 요구하고 있으나 중견·중소선사의 경우 대부분 회사채를 발행하지 않아 관련 등급이 없는 실정이다. 등급을 받는다 하더라도 장기불황으로 좋은 평가를 얻기 어려운 데다 회사채 등급 발행 비용이 고가라 부담도 크다.
이밖에 해양보증보험이 선순위 대출 보증도 취급해 달라는 내용도 건의서에 포함했다. 중견·중소선사들은 최근 선박금융 자체가 힘들어 해양보증보험이 주력하고 있는 후순위 대출 보증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