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8-01 16:12
물류비관리의 목표는 물류활동에 관한 회계자료(물류비 관련정보)를 수집,
기록, 정리하여 사내외의 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한다는 회계시스템의 기본 목표를 수행하는 데 있다. 따라
서 기업에서는 물류회계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유용한 물류비 정보를 활
용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물류활동 전체의 최적화 내지는 생력
화 등을 통해 물류비 절감 목표를 달성하며, 궁극적으로 고객가치나 기업이
익을 증대하게 된다.
그런데 많은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은 물류조직을 구성하여 물류비를 관리하
게 되면 저절로 물류비절감이나 물류효율화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이것은 물류비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목표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
지 못하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근년에는 급속한 정보기술의 발전과 사내외적인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경영패러다임이 지속적으로 전환하고 있음에 따라 물류전략이 종래의
물류비 절감에서 물류비/서비스 효율증대로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
라 물류원가 계산, 물류예산관리, 물류채산분석이라는 기본적인 물류비관리
구조로는 급변하는 환경 하의 물류목표의 달성이나 유통채널 전체의 효율
화 전략의 추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적 물류비 관리기법의 도
입이 필요시되고 있다.
즉, 고객지향적 물류관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영전략을 기초로
한 전사적 물류전략과 연계된 전략적 물류비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물류비 관리기법을 이용한 재무적 물류정보에 해당하는
물류비 정보 이외에도, 리드타임, 적시배송/납품률, 적정재고율, 반품률,
인수거절률, 사전주문률 등의 비재무적 물류정보가 중시되고 있다. 또한 사
내 정보뿐만이 아닌 고객을 포함한 사외 및 유통채널 전체에 대한 물류정보
까지 포함될 것이 요구되고 있다.
전략적 물류비관리를 위한 신 원가관리기법은 물류성과를 원가, 품질, 서비
스, 시간 등 다양하게 측정함은 물론 경영혁신기법에 적절하게 연관시켜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자사뿐만 아니라 공급처나 판매처 및 고객까지 유통
채널 최적화의 관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이들 신기법을 도입함으로써 물류비의 지속적인 증가와 고비용구조를 실질
적으로 개선하며,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 또는 가치증대라는 목표달성을 기
대할 수 있는데, 신 물류비관리기법은 <표1>에서 제시하고 있다. 고객만족/
가치증대를 위한 경쟁우위라는 전사적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가, 품
질, 시간, 시스템의 측면에서 물류목표와 연관된 전략적 원가관리기법으로
서의 종류와 역할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가의 측면에서는 물류비 절감이라는 전통적인 물류목표에 원가효율
의 증대라는 성과중심의 추가적인 목표의 달성을 위한 신 원가관리기법으로
서 ABC/ABM(Activity-Based Costing/ Activity-Based Management), 밋션회
계(Mission Accounting), 고객별/시장별 물류수익성 분석을 적용한다.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나 구조조정(Restructuring), TBM(Time
Base Management) 등의 혁신적 경영기법을 병용하여 이 과정에 조직/업무/
사업/인력의 축소, 업무프로세스의 개선과 이에 따른 의사결정기간의 단축
등을 꾀한다.
둘째, 품질의 측면에서는 물류품질의 향상이나 물류서비스의 개발을 달성하
기 위한 신 원가관리기법으로서 품질원가계산(Quality Costing; QC)을 사용
한다. TQC(Total Quality Control)나 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을 사
용하여 품질의 적합성이나 일치도 등을 측정하며, 이 과정에 물류품질의 예
방, 평가 및 실패에 의한 비용의 산정과 활용을 통해 물류서비스의 향상과
고객만족을 향상시킨다.
셋째, 시간의 측면에서는 리드타임의 단축을 위한 신 원가관리기법으로서 L
CC(Life Cycle Costing)이나 原價企劃(Target Costing) 등을 적용한다. JIT
(Just-In-Time)을 비롯하여, TBM(Time Base Competition), 그리고 ECR(Effi
ciency Consu-mer Response)이나 QR(Quick Response)과 같은 기법을 이용하
여 조달에서 생산, 납품 등에 발생하는 시간단축과 이에 따른 원가절감, 고
객서비스 개선등을 꾀한다.
넷째, 시스템의 측면에서는 물류업무의 효율성 증대나 물류관리의 체제혁신
을 위하여 전술한 ABC, QC, LCC 등의 원가관리기법을 확장하여 ABCM(Activi
ty-Based Cost Management), QCM (Quality Cost Mana gement), LCCM(Life C
ycle Cost Manage ment)와 같은 자사의 물류특성이나 제품/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원가관리시스템으로의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 기법으로부터 산
출된 물류비를 분석하기 위한 PCA(Process Chain Analysis), VCA (Value Ch
ain Analysis), SCA (Supply Chain Analysis)등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과정에 전략적 경영기법이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벤치마킹(
Benchmarking), 아웃소싱(outsourcing)/제3자 물류(The 3rd Party Logistic
s; TPL) 등을 적절히 이용하여 물류관리시스템 전체의 효율성 증대나 원가
절감 등을 꾀한다. 그리고 ZBB(Zero Base Budgeting), ABB(Activity- Based
Budgeting)를 적용하게 되면 예산에 의한 물류비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확산에 따라 기업간 공급연쇄나 가
치 연쇄에 따른 물류비 계산, 고객별/시장별 수익성 분석이 중시되기 때문
에 이를 위한 SCC(Supply Chain Costing), SCA (Supply Chain Analysis),
스루풋회계(Throu-ghput Accounting)과 같은 원가계산이나 원가분석을 실시
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들 기법의 적용에 대해서는 해당 산업이나 기업의 물류특성에 따라 다른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하며, 이에 따른 물류목표의 내용과 이들 목표의 달
성을 위한 전략적 경영기법과 신 원가관리 기법의 적용에 있어서 차이가 있
다. 따라서, 이들 내용의 상세에 대해서는 차기에 계속하여 논술하기로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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