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7 15:32

해수부, 해양 CCS 플랜트 산업계 간담회 개최

실증사업 추진방안 산업계와 협의
●●●해양수산부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에 대한 ‘100만t급 실증사업’에 민간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해양 CCS 플랜트 분야 산업계 간담회’를 지난 2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했다.

해양수산부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관하에 경제혁신 3개년 추진계획 ‘친환경에너지 신산업 육성·신시장 진출’ 부분에 포함된 해양 퇴적층을 매개로 온실가스를 저장하는 ‘해양 CCS 기술개발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05년부터 추진되어 온 이 연구사업의 주된 목적은 대규모 저장소, 이산화탄소 수송·주입기술, 해양환경 안전성 등을 확보하고 법적,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국내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안정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번 산업계 간담회에는 국내 조선 3사인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과 중소조선사, 플랜트 엔지니어링사, 건설사, 해운사, 자원개발사, 기자재업체 등 약 30개 업체가 참여해 대규모 온실가스 감축 실증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해수부는 약 15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등록한 ‘해양 CCS 수송·공정플랜트 분야 연구사업’의 성과를 설명하고, 2016년부터 추진할 예정인 ‘100만t급 이산화탄소 수송·저장 실증 시나리오’를 관련 산업계와 공유했다. 실증 시나리오의 주요 내용은 화력발전소 등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소규모 수송선을 이용해 울산의 허브항으로 수송하고, 이를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울릉분지 인근의 저장부지에 안전하게 주입·저장함으로써 연간 100만t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것이다.

조선업계 한 전문가는 “화력발전소에서 허브항까지 소규모 이산화탄소 수송선을 이용하면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고 장거리 육상 파이프라인을 설치할 때 요구되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해운업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평가했다.

임현택 해양수산부 해양보전과장은 “이번 산업계 간담회를 통해 해양 CCS사업 인프라에 대한 국내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촉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라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는 기후변화라는 위기를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CCS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국내 조선해양과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해양 분야 CCS 연구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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