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방식을 놓고 주주사 간 첨예한 대립을 보였던 군산항 7부두 운영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군산항 7부두 운영(주)는 당초 지난달 25일 열릴 예정이었던 주주총회를 주주사인 세방과 동방은 각각 항만청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그 동안 이견을 보였던 문제점에 대한 사전 조율을 한 뒤 총회를 열 것을 요청해 무기한 연기를 해 놓은 상태다.
주주총회 연기를 요청한 세방과 동방은 원칙에 입각한 운영을 주장하고 있다. 먼저 대표이사를 선출한 뒤 현재 CJ대한통운와 세방 동방 등 3개 주주사가 7부두 71번 선석과 72번 선석, 73번 선석을 각각 변칙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부두를 통합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운영 개선을 통해 주주총회를 거쳐 대표를 선임해 시설투자 등 운영 전반에 대한 권한을 부여한 뒤 운영토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군산지방해양항만청도 원칙에 따라 주주총회를 거쳐 대표를 선임한 뒤 정상적인 운영을 해 나가야 한다는 견해를 고수하고 있다. 현재 변칙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주주사들의 선석별 부두 운영을 통합해 새로 선임된 대표가 7부두운영(주)를 이끌어 가야 한다며 세방과 동방의 의견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항만청은 조만간 주주사 간 의견을 다시 들어보고 조율을 한 뒤 빠른 시일 내 7부두가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CJ 대한통운은 지난해 조건부 허가를 받았던 사일로(SILO) 공사 착공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 군산지사 관계자는 “지난해 단독으로 7부두 배후지에 사일로 건설을 추진했던 대한통운은 나머지 주주사가 공동으로 현대화 시설투자를 해야 하는데도 입장이 달라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며 “대한통운의 경우 본사에서 이미 사업비를 책정 받은 상태라 빠른 시일 내 사업을 추진하지 못할 경우 사업비를 반환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동방도 세방과 연대해 주주총회를 연기하는 쪽으로 무게중심을 두고 대한통운의 유리한 선점을 견제하고 있지만 내심 군산항에서 유일하게 사용하고 있는 7부두 73번 선석 운영을 당장 중단할 경우 항만에서의 좁아질 입지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
한 군산항 항만관계자는 “물량 덤핑 등을 통해 경쟁사의 운영에 큰 타격을 입히는 ‘제 살 깎아 먹기 식’ 치열한 경쟁을 벌이던 하역사들이 부두 운영회사의 주주사로 참여했다는 자체부터가 정상적인 운영을 바라는 것은 무리였다”며 “군산항 컨테이너부두 운영사인 GCT를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으면 현재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군산항 하역사들의 특성을 감안할 때 부두 운영은 이들 경쟁사가 함께 주주사로 참여할 경우 서로 눈치 보기를 위한 보이지 않는 경쟁심만 불러일으킬 뿐 물량 유치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다른 항만 관계자들도 GCT의 태동도 군산항 내에서 기득권 축소를 우려한 경쟁 하역사들이 특정 하역사가 독점으로 컨테이너부두를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선택한 최후의 방안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던 하역사간 ‘적과의 동침’을 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 군산=박완수 통신원 1018pws@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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