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화물선 시장]
2월 마지막주 드라이 시장은 중소형 선형의 운임 강세에 힘입어 상승세를 나타냈다.
파나막스 사이즈는 BPI가 한 주 동안 13.97% 상승한 1036p를 기록하며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핸디막스 역시 이러한 상승세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반면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호주의 사이클론 및 콜롬비아 광산 파업의 영향으로 인해 거래량에 제한을 받으면서 동선형 용선료가 연일 최저치를 경신하는 등 선형 별로 다소 상반된 모습을 나타냈다.
BDI가 한 달 만에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내며 800선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는 가운데 중국 철강 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철광석 수요량이 지난 해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드라이 시장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4.86% 상승해 3월1일 776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2월 마지막 주 케이프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BCI가 한 주 동안 92포인트 하락한 1243을 기록해 한 주 만에 1200선으로 하락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호주에서 발생한 사이클론의 영향으로 인해 철광석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0.0% 하락한 4500달러를 기록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대서양 수역 역시 콜롬비아 볼리바르 항의 항만 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거래량이 감소했다. 가용 선복이 증가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6.7% 하락한 5천달러를 기록하며 침체된 분위기를 나타냈다.
호주의 기상악화와 콜롬비아의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시황의 장기 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철광석 수요량 증가로 인해 해외에서 수입하는 양이 더욱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이라는 긍정적인 소식도 들리고 있어 케이프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6.89% 하락해 3월1일 1243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2.8% 하락해 3월1일 일일 5125달러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8.9% 하락한 일일 1만5252달러를 기록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22.3% 하락해 일일 4263달러를 기록했다.
17만4757DWT 벌커 < SPRING BRIGHT >(2010년 건조)는 일일 7500달러에 타이중에서 인도돼 호주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2월 마지막 주 파나막스 시황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BPI가 한 주 동안 127포인트 상승한 1036을 기록해 올 해 처음으로 1천선을 돌파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석탄 수요가 회복됐을 뿐만 아니라 2월 마지막 주에 이어 기존 아시아 지역에 있던 선박들이 남미 곡물 성수기 시즌을 앞두고 대서양 수역으로 이동하며 가용선복이 타이트해지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8.6% 상승한 9500달러를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 역시 미국 걸프 지역을 중심으로 곡물 거래량이 상승하면서 일일 용선료가 10.3% 상승한 8천달러를 기록했으며 유럽에서 극동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증가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6.4% 증가한 1만6천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BPI가 올 해 처음으로 1천선을 돌파하는 등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곡물 성수기로 인한 거래량 증가가 이어질 전망이어서 파나막스의 시황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3.97% 상승해 3월1일 1036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5.8% 상승해 3월1일 일일 8250달러를 기록했다.
9만3250DWT 벌커 < WELPROFIT >(2011년 건조)는 일일 9500달러+BB 일일 70만에 APS 남아메리카에서 인도돼, 싱가포르-일본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9만3204DWT 벌커 < JIN MEI >(2010년 건조)는 일일 7500달러에 CJK에서 인도돼 호주를 거쳐 싱가포르-일본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2월 마지막 주 핸디막스 시황에서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전 수역에 걸쳐 상승세를 나타냈다. 특히 대서양 수역의 경우 거래량 증가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3.0% 상승한 6500달러를 기록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핸디사이즈 역시, 전 수역에 걸쳐 상승세를 나타냈다. 특히 태평양 수역의 경우 거래량 증가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6.7% 상승한 5550달러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이어갔다.
BSI가 한 주 동안 64포인트 상승한 781을 기록했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35포인트 상승한 447을 기록한 가운데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면서 전체적인 거래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소식이 들리고 있어 핸디막스의 시황 상승이 지속될지 시장의 귀추가 주목된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8.93% 상승해 3월1일 781을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8.50% 상승해 3월1일 447을 기록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8.3% 상승, 3월1일 일일 7375달러를 기록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5.1% 상승해 3월 1일 일일 6717달러를 기록했다.
5만8106DWT 벌커 < AETOLIA >(2010년 건조)는 일일 1만3천달러에 케이프타운에서 인도돼 남아메리카를 거쳐 싱가포르-일본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만6786DWT 벌커 < HEHE >(2011년 건조)는 일일 8500달러에 광저우에서 인도돼, 동남아시아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선박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은 시황 약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중고선가는 어느 정도 하방 경직성을 보이고 있다. 최근 매입 전 선박 검사가 증가하고 있어 선박 매매량이 당분간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2월 마지막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6년 일본 건조의 < CAPE AWOBA >(17만1100DWT)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200만달러에 매각됐다.
1986년 일본 건조의 < PACIFIC RICH >(4만864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400만달러에 매각됐으며 1995년 일본 건조의 < ATHENA >(2만8458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85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2월 마지막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5년 한국 건조의 < MAERSK CAMERON > (4만6801DWT)으로써 인도 바이어에게 1천만달러에 매각됐다.
2003년 한국 건조의 < SINBAD >(4만4999DWT)와 < NOMAD >(4만4999DWT)와 < GALAHAD >(4만4996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일괄매입으로 45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0년 미국 건조의 < FAIR ENERGY >(2만8610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2002년 일본 건조의 < GINGA LANNER > (1만9997DWT)는 유럽 바이어에게 14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9년 터키 건조의 < SOLEY-1 >(1만9900DWT)과 < SOLEY-2 >(1만9900DWT) 는 스웨덴 바이어에게 정확한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2004년 일본 건조의 < ORIENTAL KERRIA >(1만4298DWT)는 베트남 바이어에게 1400만달러에 매각됐으며, 2005년 일본 건조의 < CLIPPER OCEANICA > (1만210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15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선박 해체시장은 클락슨에 따르면, 건화물선 선박 해체량은 전월 대비 57% 가량 크게 증가했으며 해체선가는 LDT 당 405-420달러 선을 기록하고 있어 당분간 이러한 분위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월 마지막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91년 건조의 벌커선 < BET COMMANDER >(14만9507 DWT)로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25달러에 매각됐고 1988년 건조의 탱커선 < FENG LIN WAN >(11만296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 HLL BALTIC >(6만2441 DWT)은 싱가포르 해체업자에게 LDT 당 425달러에 매각됐다.
1997년 건조의 벌커선 < LUMINOUS ORION > (4만9996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 당 408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 HENRY >(4만4837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벌커선 < AAL BORG >(3만742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40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 ALKAR > (3만1956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 당 410달러에 매각됐다.
1982년 건조의 벌커선 < ACIFIC BANGHU >(2만1259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 당 391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6년 건조의 탱커선 < BEBE DOURO >(1만4540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LDT 당 425달러에 매각됐다.
1995년 건조의 트윈데커 < SAKALA >1만2126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LDT 당 304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7년 건조의 로로선 < DELFINO BIANCO > (9323DWT)는 이탈리아 해체업자에게 LDT 당 325달러에 매각됐고, 1978년 건조의 로로선 < DELFINO GRIGIO >(9323DWT)는 이탈리아 해체업자에게 LDT 당 325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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