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장 유입과 소비자 수요 증가에 따라 소형 컨테이너선의 해체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로이즈리스트에 의하면 1천~2,499TEU 컨테이너선의 해체량이 인도량 보다 거의 2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동 데이터에 의하면 2012년 82척의 선박이 해체되었고 43척이 인도됐다. 2012년 해체량은 2009년 89척에서 소폭 감소하였지만 2011년 22척에서 무려 4배가 상승했다.
1천TEU 이하 선형에서는 2012년 39척이 해체되었고 8척이 인도됐다. 현재 1만TEU 이상의 컨테이너선은 161척, 약 200만TEU를 기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소형선박의 해체량 증가가 2013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선복량 증가와 대형선박의 유입으로 인한 Panama 운하의 확장은 대형 컨테이너선의 전망을 더 밝게 만들고 있다.
세계 경기침체와 대형선박의 등장은 소형선박의 향후 행보에 어려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로이즈리스트는 현재 약 320척의 컨테이너선이 계선 중인 가운데, 그 중 30%는 1천~2,999TEU이며 대부분 1천TEU 이하의 선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 수요 증가와 개발도상국들의 기반시설확충은 대형 컨테이너선들에게 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미 라틴 아메리카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아시아-남아메리카 항로의 선복량이 2011년 4월 50만TEU에서 2012년 12월 95만TEU로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2012년 197척, 120만TEU 이상의 컨테이너선이 아시아 지역 조선소로부터 인도되어진 가운데 2012년 말, 풀컨테이너선대는 5,050척, 1,620만TEU를 기록하고 있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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