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물동량 감소’와 ‘고객화
물 연착’등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절반이 넘는 물류기업이 일본 수출입물류가 1
년 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일본과 거래중인 국내 110개
물류전문기업을 대상으로 ‘동일본 지진에 따른 수출입물류 환경변화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의 64.6%가 ‘일본 수출입물류 정상화 소요기간’으로 ‘1년
미만’을 꼽았고, 다음으로 ‘1~3년’(29.1%), ‘3~5년’(3.6%), ‘5년 이상’(2.7%)
을 지목했다.
‘일본지진으로 피해를 입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69.1%의 기업이
‘직접적 피해는 없었다’고 응답했으며, ‘컨테이너 유실’(4.5%), ‘건물파괴’
(1.8%) 등의 직접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과 ‘화물연착’(11.8%), ‘물량감소’
(6.3%), ‘사무기기 파손’(0.9%) 등의 간접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도 있었다.
대한상의는 “조사대상 기업 중 일본에 법인이나 지사, 대리점 등
을 두고 있는 경우 대부분(90%)이 도쿄, 요코하마 등 관동지역에 위치하고 있었다”
면서, “6.7%의 기업만이 지진피해가 집중된 센다이 등 동북지역에 지점을 갖고 있었
기 때문에 지진의 직접적인 피해를 면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일본 대지진과 원전사고가 향후 동북아 물류환경변화에 미
칠 영향에 대해 물은 결과, 응답기업의 65.5%가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매우
클 것’ 9.1%, ‘클 것’ 56.4%, ‘보통’ 30.0%, ‘제한적일 것’ 0.9%, ‘거의 없
을 것’ 3.6% 이었다.
향후 가장 우려되는 피해로는 ‘대일 수출입 물동량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47.3%)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육운, 해운, 항공 등 고객화물 연착’
(33.6%), ‘물류경로 변경에 따른 물류비용 증가’(18.2%)를 뒤이어 꼽았다.
한편 이번 사태가 국내 항만과 공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물은 결
과, ‘부산항과 인천공항의 화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도 각각 49.1%,
48.2%에 달했다. ‘영향 없다’는 응답은 각각 30.9%, 39.1%, '허브기능이 약화될
것'이란 응답은 20.0%, 12.7%를 차지해 공항이 항만보다는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예
상하고 있었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과거 한신대지진 후 고베항 물동량이 대
거 부산으로 이전되어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만으로 성장한 계기가 되었다”라면
서, “향후 피해 지역의 항만복구와 나리타공항의 화물적체가 장기화 되면 동북아 수
출입물류환경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빚어질 물류차질에 대한 대책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
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없다’(78.2%)고 답했으며, ‘있다’(21.8%)고 답한 기업들
은 ‘화주와 협의해 입항 가능한 항만으로 물량이전’, ‘부산항으로 회항’, ‘철수
를 고려중’, ‘보험처리’등을 준비하고 있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동일본 지진사태로 인한 물류업계 피해가 전
반적으로 크진 않지만 사태가 길어질 경우 물동량 감소 등의 물류차질이 우려된다”
면서, “정부는 화물연착 등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신속한 수출입 통관지원
과 피해업체 자금지원 등의 노력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코리아쉬핑가제
트>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