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3-09 11:04

부산항 컨터미널 임대료 176억 감면

컨항만 활성화대책 수립…광양항 57억, 인천항 25억 감면
국토해양부는 최근 실물경기 침체로 인한 항만산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물동량 확보에 기여하기 위해 컨테이너 터미널 임대료와 항만시설사용료를 대폭 감면한다.

국토부는 컨테이너 터미널 임대료를 부산항 15%(176억원), 광양항 25%(57억원)을 각각 감면하고, 인천항은 항만부지 임대료를 10~15%(25억원) 감면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다만 부산항은 컨터미널의 경영 개선 지원 차원에서 일률적인 임대료 감면보다는 터미널별 요구를 반영해 임대료 15% 수준에서 맞춤형 지원을 할 예정이다.

컨테이너 선박에 대한 항만시설사용료(선박입출항료·접안료·정박료 등)도 감면된다. 광양항, 울산항, 평택·당진항, 군산항은 100% 감면하고 부산항도 입항 횟수가 전년보다 증가한 컨테이너 선박을 대상으로 최고 50%까지 감면할 계획이다.

정부는 물동량을 많이 유치하는 선·하주와 포워더에게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확대키로 했다. 부산항은 연근해 피더선사에게 지원하는 인센티브(20억원)가 처음으로 도입된다. 광양항은 기존 항만 마일리지 카드제에 의한 물량 창출 지원금이 작년보다 50% 늘고 인천항도 지원액이 25% 늘어난다.

항만하역장비인 트랜스퍼 크레인 181기의 동력을 현행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하기 위해 기반시설 비용(268억원)을 정부와 항만공사가 지원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전기 사용으로 터미널 운영사의 크레인 1기당 절감되는 에너지 비용은 연간 약 2억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는 1만TEU급 대형 선박들이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부산항 신선대부두의 항로·선회장, 안벽 전면을 내년까지 증심 준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항만배후부지에 고부가가치 물동량을 창출하기 위해 2010년 완공되는 부산항 신항 북측 4단계 배후부지(17만6천㎡), 평택·당진항 1단계 배후부지(106만8천㎡) 입주기업을 올해 선정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저렴한 자금(5~6%)을 조달해 오는 8월 광양항 입주 예정인 기업들의 초기 시설 투자비 부담을 완화시킬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선·화주,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여건 개선 및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국내외 선·하주를 대상으로 항만별로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여 최대한 물동량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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