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04 19:11
항만크레인 전기로 바꿔 연료비 90% 아낀다
정부, 항만하역 분야 고유가 대응책 마련
국토해양부는 에너지비용 절감을 통해 항만의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친환경 항만을 구축해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항만 하역분야 에너지비용 절감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고유가로 항만의 경영수지가 악화되고 있고, 발리유엔기후협약 등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 환경규제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단기 추진과제로 경유를 사용하는 트랜스퍼 크레인(RTGC, 고무바퀴형 크레인)의 에너지 공급을 전기로 전환하는 동력전환 사업을 전국 주요 컨테이너 항만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지난해 8월 부산항 자성대 부두에서 트랜스퍼 크레인 2기의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해 시범운영한 결과 기존 유류비의 10% 내외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도 64.4%에 이르는 등 동력전환시 에너지비용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저감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는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평택항 등 우리나라 주요컨테이너 항만의 트랜스퍼 크레인 운영현황을 파악한 결과 181기의 동력전환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올해년부터 3년간 단계적으로 전환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일부 항만에서 시행하던 동력전환 사업을 전체 컨테이너 항만으로 확대해 정부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서 동력전환 사업이 한층 탄력 받을 전망이다
아울러 항만의 하역 비용구조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친환경 항만구축을 위한 항만하역시스템의 중·장기적 개선대책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항만물류시스템의 선진화를 위한 핵심기술의 전략적 기술개발이 추진되고 친환경·고효율 하역장비 도입시 하역장비 현대화자금을 우선 지원된다. 항만하역사가 신규장비를 도입할 경우 투자금액의 75%를 융자 알선 하고, 정책이자율인 3.28%를 초과하는 이자액을 보전받는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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