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운노조 복지부분 신경쓸터
"99% 투표, 과반수 찬성 해준 것에 고맙게 생각한다. 상용화 합의해준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다"
해양수산부 강무현 장관은 6일 인천항 항만인력 상용화가 전날 인천항운노조원 찬반투표에서 55%의 비교적 낮은 찬성으로 가결된 데 대해 이같이 말했다.
강장관은 "(인천항운노조에서) 상투위(상용화 저지를 위한 투쟁위원회)가 만들어지고 조직적으로 반대하는 이들도 있고 해서 걱정 많이 했다"며 "불과 2~3년 전만해도 상용화의 상자도 꺼내지 못할 만큼 반대가 심했는데, 그 근원지가 인천지역이었다"고 상용화 진행과정에서의 불안했던 심정을 드러냈다.
강장관은 이어 "앞으로 합의내용이 잘 지켜지도록 독려해 나가겠다"며 "근로자들이 변화된 체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복지 부분에 특히 관심을 갖고 배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인천항만업계는 상용화에 대한 노조원 투표에서 부산항 77%, 평택항 78% 등 비교적 높은 수치로 가결된 반면 인천항은 과반수를 갓 넘은 찬성률로 통과한 것을 두고 추후 세부협상 진행에서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강장관은 회사별 인력배분 문제에 대해선 "인천항 인력채용 배분은 풀(Pool)제로 운영돼서 어렵긴 하다"며 "다만 그간 수십차례의 회의를 통해 큰 틀에선 합의봤고 노조원 한사람 한사람의 배분만 남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하역회사에도 회사직원 고용에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이에 대해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머리 맞대고 고민하겠다"고 했다. 그는 "몇년 후 과실은 하역회사와 하주에게 돌아가는 것"이라며 초기 시스템 변화에 따른 어려움을 회사들이 슬기롭게 풀어주길 주문했다.
한편 부산항 배후물류단지에 물류기업의 입주가 진행되고 물류센터가 가동을 시작하면서 부산항운노조원들이 이에 대한 작업권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항운노조가 배후물류단지의 작업권을 요구하는 것은 변화된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한 뒤 "이에 대한 노사협의가 이뤄지고 있긴 하나 외국인 기업들이 들어오면서 외국인 근로자 고용을 확대하려는 차에 장애 요소가 되게 해선 안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 울산항만공사 출범과 관련해 항만간 과당경쟁을 유발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항만 경쟁은 항만 서비스를 제고하는 것이어서 아름답다고 생각한다"며 "개발은 중앙정부에서 통제하고 항만 운영및 관리는 PA(항만공사)가 한다면 항만간 역할분담이 잘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 및 광양항은 미주나 유럽 지역 노선을 연결하는 원양항로 환적 허브로, 인천항을 비롯해 평택항, 울산항 등은 아시아 역내간 직교역 화물 전문항만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항만간 역할분담론을 강조했다.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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