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23 11:57
2006년도 해운물류업계 10대뉴스/ 9. 정치권 열차페리, 운하사업 초미 관심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인천항과 중국 옌타이(煙臺), 다롄(大連)항을 잇는 ‘열차페리 구상’을 밝힌 가운데 인천항의 열차페리 항만 적합성 여부 및 이러한 구상이 박 전 대표가 라이벌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의 ‘경부 운하’공약 등에 대한 견제 차원에서 본격적인 국토개발 공약을 내놓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나오는 등 최근 물류 현안에 관계된 정치권의 민감한 관심사로 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열차페리’ 운송은 레일이 설치된 선박에 화물 적재 열차를 그대로 실어 목적지 항구로 이동시킨 뒤 다시 내륙지역까지 철도로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세계 25개국에서 31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한나라당 대권주자인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는 지난 달 27일 한중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한국의 서부항구들과 중국의 해안도시들을 연결하는 열차 페리를 운항하는 것도 좋은 계획”이라고 밝혔다. “열차 페리는 한중간 물류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동북아 공동체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우선 인천항과 옌타이항, 다롄(大連)항을 삼각으로 연결하는 열차 페리로 시작해 한국은 평택, 군산, 목포항으로, 중국도 해안의 다른 항구도시들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일본종단철도를 통해 모인 화물이 열차 페리를 통해 한국 동해의 항구에 내리고 다시 중국을 거쳐 유럽까지 갈 수 있다면 동북아 물류에 혁명적 변화가 올 것이며 이는 한중일 3국의 교류와 협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지난 1월부터 인천항과 옌타이, 다롄항을 잇는 열차페리 사업을 건교부, 철도공사, 인천항만공사 등과 현재 꾸준히 추진 중에 있다.
인천시 측은 인천항이 중국 10개 도시를 잇는 국제여객선의 기항지로 중국과의 물류거점 항만 역할을 하고 있고 인천공항, 철도, 고속도로 등 배후 교통망이 발달돼 있어 복합운송에 적합하다는 설명과 함께 , 특히 열차가 선박에 선적되려면 부두와 선박의 수위 차이에 의한 경사 각도가 3도 이하여야 하는데 인천항의 경우 갑문항으로 안정적인 수위 유지가 가능한 데다 내항 3부두에는 이미 철로가 연결돼 있다는 점을 인천항의 강점으로 들었다.
그러나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인천항 3부두가 열차페리 접안부두로 지정될 경우 열차가 통과하는 동안 인천항 정문 앞 도로 운행 차량들과 동선이 교차,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한편 부두 내 화물차량 통행도 장시간 중단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했으며, 인천지역 선사들 역시 선박 접안 시설 확보, 열차 중량에 맞는 선박 확보 등 막대한 자본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고 보고 있고 3부두 운영사인 모 기업은 하역작업에 지장을 준다며 오히려 3부두 철로의 철거를 수년간 요구하고 있어, 열차페리 사업은 향후 결정이 나더라도 논란은 어느 정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경기도는 박 전 대표가 제시한 ‘한-중 열차페리’ 구상에 대해 평택항 활성화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기로 최근 결정하기도 했다.
한편 '열차페리' 구상에 앞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지난 10월 유럽의 RMD운하를 방문한 자리에서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論’구상을 공개했는데 이 전 시장은 대운하 건설의 파급효과로 물류비용 절감, 국토균형발전, 수자원의 보존 및 효율적 이용, 관광산업 발달 등을 꼽았으나 이에 대해 일부 경제학자들은 투자 대비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환경단체 등에서는 하천과 산림 훼손 및 선박 통행으로 인한 하천 생태계 파괴 및 수질오염 문제도 심각할 것이라는 논리로 이를 반박하기도 했다.
한-중 열차페리 및 한반도 대운하 구상의 현실성은 앞으로 더 지켜 봐야 할 사안이지만, 많은 국민들은 이러한 구상이 정략적 차원이 아닌, 진정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틀을 마련하는 공약이기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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