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17 18:13
부산항 5년내 100% 인력 상용화 기대
김성진 해양수산부 장관은 17일 "부산항의 노무인력 상용화는 노동자들의 근로조건을 보장해 생산성을 높이고 하역업체에 부두운영의 자율성을 줘 부산항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에서 연 브리핑에서 "내달 초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퇴직자를 확정하고, 올해 내 세부 근로조건을 노사가 협의해 채용절차를 거친 뒤 내년 1월부터 부산항에 상용화 체제를 도입.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부산항운노조는 이 날 상용화 대상인 부산항 북항 중앙부두와 3, 4, 7-1부두, 감천항 중앙부두에서 일하는 항운노조원 1천22명을 대상으로 한 찬반투표에서 1천명이 투표에 참가, 771명이 부두운영회사에서 노동자를 상시고용하는 내용의 인력공급체제개편 협약서에 찬성해 77.1%의 찬성률로 협약서가 가결됐다.
김 장관은 "전체적인 부산항 상용화 대상 노동자의 인력구조를 보면 앞으로 3∼4년 내에 30% 이상의 노동자가 자연적으로 정년이 돌아와 퇴직할 수 있는 구조"라며 "이는 상당한 구조조정 효과를 불러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상용화 합의는 노.사.정 등 이해당사자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16차례 협상 끝에 성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부산항 중 일부 지역에만 제한적으로 상용화가 도입됐다는 지적과 관련, "노조가 노무인력을 공급하는 체제는 길게는 130년, 실질적으로는 50년 이상된 체제라 1∼2년 내 100% 상용화가 되기는 어렵겠지만 3년 안팎, 길게는 4∼5년 지나면 전반적인 상용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상용화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인천항 평택항과 관련, "인천항과 평택항의 상용화 협상도 절반 이상이 타결된 상태"라며 "나머지 주요한 쟁점이 대여섯가지 남아있는데, 부산항의 타결은 협상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인천항과 평택항도 내년초까지는 타결돼 내년 상반기 중에는 양쪽다 상용화가 시작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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