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07 16:35
2011년까지 5만t급 3선석 건설…운영수입보장 안해
부산항 신항 2-4단계 컨테이너부두가 민간자본으로 건설·운영된다.
해양수산부는 8일 부산 신항 2-4단계 컨테이너부두를 민간투자법에 의한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제3자에 대한 제안요청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사업제안서 마감은 내년 3월7일이다.
이 사업은 부산시 가덕도 신항 북측 일원에 5만t급 3선석 규모의 컨테이너 부두 1050m, 부지 63만㎡를 개발해 30년간 무상 운영하는 것이다.
입찰자는 추정 총사업비 5740억원을 초과 제시하면 감점 처리되고, 정부재정지원금(건설분담금)을 총사업비의 30% 이내로 제시해야 한다. 또 사용료는 1TEU당 8만1042원을 초과하면 안된다.
해양부는 이번 사업엔 운영수입보장을 없애고 재정지원요구금액에 대한 평가를 강화해 정부재정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해양부는 이와 관련 오는 27일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항 신항은 총 30개 선석개발 계획 중 25개가 운영돼 부산항은 총 46개 컨테이너 전용선석을 확보하게 된다.
이 사업 공고 내용은 8일 관보 및 3개 일간지에 게재되며, 해양부 홈페이지(www.momaf.go.kr)에도 공개된다.
한편 이 사업은 쌍용건설 컨소시엄이 최초로 제안해 한국개발원의 민자사업 추진 타당성 검토와 지난 9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제3자 제안요청공고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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