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해운시장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돕고자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해운시황 음성 정보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챗GPT를 활용해 공사가 발간하는 시황리포트를 요약한 뒤 좀 더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변환해 AI 캐스터를 활용해 해설할 예정이다.
해운시황 보고서는 일반인이 이용할 때 전문 용어나 약어 이해에 상당한 배경 지식이 필요하고 모바일에서는 활자 크기 제약으로 보는 데 불편함이 있었다. 공사는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고자 상반기부터 서비스 개발에 착수해 6개월만에 시범서비스를 개시했다고 전했다.
해진공은 연말까지 KOBC 해운시황 캐스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면서 콘텐츠와 품질을 개선한 뒤 내년부터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안병길 해진공 사장은 “KOBC 해운시황 캐스터를 통해 해진공의 해운시황정보 서비스가 국민들께 더욱 편리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