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7-20 18:20

이렇게 해야 부산신항 활성화 된다

부산시는 20일 시청에서 부산항 관련 기관과 업.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신항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허남식 시장 주재로 열린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부산신항 활성화 협의회'를 구성, 신항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으며 기관과 업.단체 대표들은 신항 북측 컨테이너 배후 물류용지 확충 등 신항 활성화를 위한 건의사항을 쏟아냈다.

◇신항 북측 배후 물류용지 추가 확보 = 참석자들은 신항이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36만4천여평으로 돼 있는 물류용지를 크게 확대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신항 북측 배후부지 93만2천평 모두를 물류용지로 조성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인근 웅동단지 일부도 물류용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

추준석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물류용지 확보와 물류기업 유치만이 부산신항이 발전할 수 있는 길"이라며 "계획돼 있는 36만4천여평으로는 절대 부족한 만큼 웅동단지(195만평) 일부도 물류용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수만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청장도 "북측 배후부지 모두를 물류용지로 추가 조성하는데 필요한 6천억원을 정부와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등이 나눠 내서라도 반드시 조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항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싱가포르는 190만평, 로테르담은 178만평, 상하이항은 300만평의 배후 물류용지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조성중인 36만4천여평 짜리 물류용지로는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주장이다.

◇신항 운영 개선 = 신항 운영을 맡고 있는 부산신항만㈜(PNC) 등 관련 업.단체는 항만 이용료 인하 등 구체적인 지원책을 요구했다.

PNC는 "북항에서 신항까지 이동하는 20피트 짜리 환적화물 컨테이너 1대를 옮기는데 6만7천원이 드는데 이는 북항 내 컨테이너 이동에 드는 비용(2만3천원)의 3배나 비싼 수준"이라며 "북항과 신항을 오가는 바지선을 운항해주거나 육상 운송비 차액을 정부에서 보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PNC는 또 "신항은 북항에 비해 항로 폭이 좁고 항로 굴곡이 심하며 도선사 여건이 미비하고 물량도 적어 도선료와 도선선료가 북항에 비해 2∼3배는 높다" 며 "북항과 동일한 수준으로 깎아 달라"고 건의했다.

흥아해운[003280] 김인환 상무도 "부산항의 운명은 환적화물 유치에 달려 있는 만큼 북항과 신항을 잇는 획기적 연계운송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셔틀선박을 운영해 선사들의 환적화물 셔틀비용 부담을 덜어줘야 신항은 물론 북항도 함께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항에 기항중인 세계 2위 선사인 MSC의 한승욱 부산지사장도 신항의 비싼 도선료와 도선선료 인하를 요구했고 한국선주협회 부산지구 임태석 위원장은 "부산항과 일본, 중국을 오가는 연근해 선사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책이나 인센티브를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인프라 확충과 기타 요구사항 = PNC 송문헌 사장과 이인수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2000년 5월 준공된 신항배후도로 세산 삼거리∼가락 IC(3.24㎞) 구간이 심각한 지반침하 현상을 보여 사고위험이 높아 화주들이 화물손상을 우려하거나 위험화물에 대한 선적을 기피, 신항 물동량 유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부산시에서 빠른 시일 내 보수나 보강공사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신항 입구쪽 바다에 인근 어민들의 소형선박이 너무 많아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 신항을 오가는 선장들이 야간 입.출항을 꺼리고 있다"며 어민들을 계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밖에 참석자들은 적극적이고 세분화 된 마케팅으로 대규모 외국 물류기업을 신항 배후 물류용지에 유치해 컨테이너 물동량을 늘리고 부산시와 경남도가 갈등을 빚고 있는 신항 행정구역 경계 설정 문제도 일찍 마무리 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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