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3-03 14:14
<아/프/리/카/항/로> 남아프리카항로 운임 작년대비 30~40% 하락
4월 서아프리카항로 TEU당 200달러 운임인상
남아프리카의 운임하락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도 선복증가율이 높았던 남아프리카 항로의 경우 시황이 좋지 못해 4월 운임인상에 대한 통보가 2월 말 현재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
한 선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우리 선사의 경우 소석률이 70%정도 된다. 운임도 많이 떨어져 어느 선사의 경우 작년대비 50%까지 운임이 떨어진 곳도 있다는 소릴 들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선사의 경우도 “올 1, 2월에 운임이 많이 떨어졌다”며 “원래 남아프리카향 운임은 1000달러 후반정도 했는데 현재는 1000달러대 초반까지 떨어진 상태로 약 30~40%정도 하락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러한 운임하락의 원인으로는 물량감소의 영향보다는 선복과잉의 영향이 크다고 선사 관계자들은 지적했다.
한 선사 관계자는 “대부분 남아프리카 운항노선이 남미동안과 연동돼 있기 때문에 작년의 급격한 선복증가를 보였던 남미동안의 영향으로 남아프리카항로 역시 선복과잉을 겪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선사 관계자들은 1월과 2월의 상황은 그리 좋지 못했지만 물량이 늘어나는 3월의 경우 시황이 살아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남아프리카와는 다르게 선복과잉의 영향을 받고 있지 않고 꾸준한 물량이 뒷받침되고 있는 서아프리카항로는 오는 4월 운임인상을 단행한다.
아시아와 서아프리카를 운항하는 선사협의체는 오는 4월 1일부터 TEU당 200달러 운임을 인상한다. 이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는 차이나쉬핑, CMA-CGM, 델마스, 골드스타, 머스크라인/사프마린, MOL, PIL 등이다.
한편 나이지리아에서 전자제품 수입금지 움직임이 보이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코트라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오바산조(Obasanjo) 대통령은 나이지리아로 수입되는 라디오, TV, 컴퓨터 등 전자제품의 완제품은 오는 7월 1일부터 수입이 금지될지 모른다고 최근 말했다.
오바산조 대통령은 은행통합 완료(2005년 12월 말) 이후 새로 탄생한 25개 대형은행 은행장들과의 회의에서 이렇게 밝히고, 향후에는 현지조립을 위한 전자제품 CKD(Completely Knock Down)만이 수입이 허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앞으로는 정치보다는 경제발전에 우선순위를 둘 것이며, 10%의 경제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이지리아는 자국산업 육성을 위해 현재 43개 품목군에 대해 수입을 금지시키고 있으며, 자국생산으로 내수를 충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나이지리아내 생산제품은 일반적으로 품질 수준이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현지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제품에 대한 수입을 금지시키려는 정부의 의도는 전자제품에 대한 국내수요가 크고 일부 전자제품의 경우 비교적 성공적으로 조립생산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나이지리아는 현재 컴퓨터, 에어컨, 냉장고 등 전자제품을 조립생산하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를 부착한 이들 조립제품들이 국내에서 비교적 활발히 판매가 되고 있다.
이들 국내 조립 전자제품들은 단순조립 생산에 불과하긴 하나 자국산업 발전, 고용창출, 기술이전을 위해 필요한 분야이며, 더욱이 정부가 목표로 내건 10% 경제성장을 하기 위해 유망한 분야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전자제품은 대부분 동남아, 인도 등 제3국 생산제품이나 유럽 등 물류기지로부터 나이지리아로 반입돼 통계에 잡히지 않고 있으나, 연간 수출금액은 2억달러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나이지리아가 예정대로 금년 하반기부터 완제품 수입금지를 할 경우 한국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나이지리아의 최대 전자제품 수출국이며, 에어컨, 냉장고에 대해 일부 공급량을 현지 조립으로 충당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관련 정부부처에서도 정확한 내용을 모르고 있으며, 올 하반기부터 수입금지가 실시될지 여부도 불분명 한 상태. 그러나 코트라는 대통령이 언급한 사항이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에 대응을 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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