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16 10:33

中, 컨테이너 생산능력 세계 90%이상 차지

컨테이너용 강재 국산화율 55% 달해


컨테이너제조업은 기계, 연금, 화공, 목재업 등 관련산업의 일체화가 요구되는 종합성 산업이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는 컨테이너공업협회를 조직, 컨테이너 생산기업, 원재료, 부품 생산기업, 과학연구 기구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산업내 교류와 발전을 제공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컨테이너 제품은 대부분 수출되고 있는데 수출되는 국가와 지역은 50여개에 이르고 있다.

생산기업은 대부분 합자기업이며 주로 연해 항구도시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중국의 80여개 컨테이너 생산기업과 관련기업은 화남, 화동, 화북 등 연해지역에 분포돼 있으며 그중 약 90%는 중외합자기업 혹은 독자기업이다.

지난 2004년말까지 중국의 컨테이너 생산업체수는 이미 40개로 늘어났다. 연간 생산능력은 약 350만TEU로 세계 전체 생산능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능력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중국은 강력한 자체 설계, 제조, 컨테이너 생산라인 설치 조절능력을 구축하고 있으며 신제품, 신기술의 설계 개발 능력이 계속 제고되고 있다.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항목도 300건이 넘는다.

기업관리 수준 역시 급속히 상승해 상당수의 기업이 이미 ISO 9000시리즈의 품질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원재료와 부품은 이미 기본적으로 국산화를 실현했다. 또 관련 표준화 업무 역시 국제표준화 조직 컨테이너 기술위원회(ISO/TC104)의 인가를 획득하고 있다.

지난 1993년에 중국 컨테이너 제조업의 생산판매량은 세계 1위에 올라섰으며 그 이후 12년간 연속 1위자리를 지키고 있다.

국제무역과 국제 운송업의 발전에 따라 중국의 컨테이너 수출량과 수출액은 대폭 증가했다. 2004년 컨테이너 수출량과 수출액은 동기대비 각각 11.36%와 32.96% 증가했으며 국제 컨테이너시장의 점유율은 92.79%를 기록했다.

상무부 통계에 의하면 중국의 2004년 기전제품 수출순위 중 컨테이너는 자동 데이터 처리설비, 가전, 통신설비 등의 제품에 이어 11위를 차지했다.

2005년 상반기, 컨테이너수출량은 103.53만개, 금액상으로는 29.7억달러를 기록해 동기대비 각각 33.31%와 59.18%가 증가했다.

중국의 컨테이너제품 종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주요 제품 종류는 국제표준과 비국제 표준의 일반화물 컨테이너, 특수화물 컨테이너(보온 컨테이너, 탱크식 컨테이너 등), 지역 전용 컨테이너, 컨테이너 트레일러 등 300여종이 있다. 중국의 CIMC는 대표적인 중국 컨테이너 제조업체다.

컨테이너제조는 관련재료와 부품기업의 생산능력을 촉진하고 지속적으로 확대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품종 역시 부단히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이미 컨테이너용 강재, 목재 바닥, 도료 등에 종사하는 40여개의 생산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국제화 수준은 계속 제고되고 있다. 그중 컨테이너용 강재의 국산화율은 이미 55%에 이르고 페인트, 목재바닥, 각건(角件)은 각각 80%, 40%, 100%에 달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수출되고 있다.

컨테이너제조기업은 주로 화동지역의 장강 삼각주, 화남지역의 주강삼각주 및 화북지역 환발해 등 연해항구 도시에 분포해 있다. 이들 3개 지역시장은 중국에서 가장 발달한 경제지역으로 이 지역의 컨테이너 수요량과 생산량은 국제시장의 영향외에도 해당지역의 경제발전 및 그에 따른 컨테이너화물량에 크게 좌우되고 있다.

중국의 8대 컨테이너 간선항구는 모두 이들 3대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이 지역은 중국 항구의 대외무역 컨테이너 총물동량의 84.47%를 차지하고 있다.

주강 삼각주지역은 외향형 경제구조로 특히 가공무역이 매우 발달해 있으며 지리적 여건이 뛰어나다. 또 지역내부 및 주변지역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컨테이너수요로 인해 연간 생산량 10~20만TEU의 대형 컨테이너 기업들이 소재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의 연간 생산량은 30만TEU 수준에 달해 화남지역의 시장우세를 보여주고 있다.

장강삼각주지역은 장강 유역의 항로를 중심으로 상해, 영파, 남경 등과 같은 대도시의 컨테이너 화물수요와 연결돼 대량의 컨테이너를 제공하고 있다. 장강삼각주와 주강삼각주지역에 비해 경제발전이 다소 뒤진 환발해지역의 컨테이너생산 역시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3대 경제지역에 속해있는 연해항구의 화물 물동량과 컨테이너 생산판매량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돼 있으며 이는 중국 컨테이너 생산 분포의 또다른 측면을 반영하고 있다.

주강 삼각주지역은 외향형 경제구조로 특히 가공무역이 매우 발달해 있으며 지리적 여건이 뛰어나다. 또 지역내부 및 주변지역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컨테이너수요로 인해 연간 생산량 10~20만TEU의 대형 컨테이너 기업들이 소재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의 연간 생산량은 30만TEU 수준에 달해 화남지역의 시장우세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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