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7-05 11:36

운송업체, ‘운송료인상’ 불가…광양항 파업사태 장기화 우려

광양항 반출입량 97% 회복


광양항 화물연대 파업사태가 8일째를 맞는 5일 광양항 반출입 물량은 평소의 97%로 거의 정상을 되찾았지만 운송업체와 화물연대간 운송료 인상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파업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5일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은 “지난 4일 오전 8시부터 5일 오전 8시까지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3501TEU로 평소의 97.3%를 기록해 거의 정상을 되찾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파업사태가 진정기미를 보이지 않아 광양항의 대외 이미지에 커다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화물연대 비상대책반 관계자는 “화물연대의 집회로 인해 광양항의 대외 이미지에 큰 손해를 끼치고 있다”며 “당장의 회복세를 반갑지만 향후 문제가 걱정이다. 광양항에 파업 이미지가 굳어지면 하주나 선사가 광양항에 물량을 보내겠느냐”고 하소연했다.

운송업체, 운송료 인상 불가

한편 4일 오전 9시 광양시는 국내 컨테이너 운송업체 14개사 모임인 CTCA에 “광양항 운영 정상화를 위한 컨테이너 운송료 인상요청”을 보냈지만 CTCA측은 운송료 인상은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CTCA는 서울에서 13개 사가 모인 가운데 회의를 한 결과 컨테이너 운송료 인상불가방침을 정했다.

CTCA는 또 화물연대에서 정한 하주, CTCA임원, 관계기관 등이 모이는 간담회를 주선토록 광양시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운송업체들의 이 같은 조치로 어제 광양시청에 열릴 예정이었던 운송업체-화물연대-관계기관 협상은 무산돼 파업이 장기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터미널 운영사, “필요시 군 컨차량 활용해야”

이날 컨공단 비상대책본부에서 광양항 6개 터미널 운영사들은 회의를 갖고 현 상황과 파업장기화를 대비한 논의를 가졌다.

운영사 대부분의 화물 반출입은 각 회사별로 평균대비 15~60%가량 줄어들었으며, 현재 차량부족현상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 결과 세방기업은 “오늘(4일) 운송업체와 화물연대간 협상이 타결되지 못한다면 사태가 악화될 전망”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한진해운은 “CY장치공간이 부족해 어려운 실정”이라며 “타부두로 이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터미널 입구를 막고 있어 철송장간 셔틀이 원활하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대한통운은 “차량 부족시 군부대 차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파업장기화 시 ▲터미널 운영사는 필요시 차량지원요청(일부는 현재 시행중) ▲필요시 군 컨차량 활용 ▲경찰의 도움으로 항만내 차량이동시 안전함을 홍보 한다는 등의 방침을 세웠다.

광양시, 파업자제 호소문 발표...화물연대 성명으로 맞서

한편 광양시 등 관계기관과 화물연대가 4일 각각 호소문과 성명을 발표했다.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여수지방해양수산청, 컨테이너부두공단은 공동으로 발표한 ‘컨테이너 화물운송노동자들에게 드리는 호소문'에서 "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일본 고베(神戶),중국 상하이(上海) 등을 상대로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가운데 화물연대의 파업까지 겹쳐 많은 선사들이 다른 기항지로 발길을 돌리는 바람에 광양항의 물동량이 50%수준까지 하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관계 기관장들이 여러분이 겪고 있는 고통 해소를 위해 법과 제도, 관행 등의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한다"며 "지금 즉시 현업에 복귀해 화물운송에 나서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반면 화물연대는 ‘운송업체는 반성, 자숙하고 화물연대와의 대화에 나서라'는 성명을 통해 운송업체의 불성실한 교섭을 성토했다.

화물연대는 "운송업체들은 지난 6월 16일 토론에서는 광양항 화물의 17%를 운송하고 마진율이 7%라고 하더니 28일 토론에서는 28%과 13%로 말을 바꿨다"며 "성실성이 없고 대화에 무성의한 운송업체들은 자성, 자숙하고 성실하게 교섭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또 "광양시장 등 기관장들과 함께한 토론회에 운송업체들이 아무런 결정권이나 위임장이 없는 직원들을 내 보내고 ‘화주의 운송요율 인상이 없으면 화물노동자들에게 대한 운송료 인상도 없다'는 강변을 시정하라"고 요구했다.

화물연대는 이와 함께 "광양항 운송료가 부산이나 의왕 등에 비해 15% 낮은 것은 광양항의 활성화만 생각했지 화물노동자의 생계는 고려치 않은 행정당국의 무성의 때문"이라며 "광양항에서 덤핑과 다단계 운송 등 위법행위가 공공연히 자행하고 있는데 대해 광양시 등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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