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2-21 11:07
저가공세 중국산에 밀려 국내업체 응찰 포기
"국내 제조업을 망치는 '역적' 행위입니다" "한푼이라도 아끼려면 중국산이라도 어쩔 수 없습니다"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이 광양항 3단계 1차 컨테이너 크레인 공사를 국제입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과 항만크레인 기자재 협의회 등에 따르면 공단은 광양항 3단계 1차공사에 22열 7단 규모의 최신식 컨테이너 크레인 8기를 설치하기로 하고 480억원(부가세 제외)의 예산을 책정했다.
그러나 지난 15일 실시된 입찰에서 중국업체인 ZPMC사 1개업체만 참가해 경쟁입찰 요건인 '2개 업체 이상 참여해야한다'는 규정에 맞지 않아 유찰됐다.
이날 유찰은 두산중공업과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등 국내의 컨테이너 크레인 제조업체들이 입찰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국내업체들은 부산신항만과 한진해운이 운영하는 부산항 감만터미널, 감천터미널, 인천 신항만, 평택 신항만 등 국내 주요항만의 컨테이너 크레인과 야드 크레인공사가 최근 모두 중국업체로 발주되자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기업인 컨테이너부두공단 마저 저가공세를 펼치고 있는 중국업체를 참여시키기 위해 규정에도 없는 국제입찰을 강행하자 이에 항의하기 위해 입찰을 보이콧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업체들은 "국가세금으로 운영되는 컨테이너부두공단이 국내 크레인 산업의 파멸을 의미하는 국제입찰로 크레인공사를 하려고 한다"면서 "이는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 소득 2만불 시대 등 참여정부의 국가 기본정책에도 상반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산보다 품질이 떨어지는 중국산 크레인이 저렴하다고 국내에 들여온다면 수십년간 애써 키워온 국내 관련 제조업은 사실상 문을 닫아야한다"며 "국책사업 기관인 공단에서 결코 해서는 안되는 부도덕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내업체들은 "일본 등 선진국들은 자국의 제조업을 보호하기 위해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 외국업체를 입찰에서 제외시키고 있다"며 국내입찰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에대해 컨테이너부두공단은 "재정적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예산절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고민끝에 국제입찰 방식을 택하게 됐다"며 "만약 중국업체에 발주하더라도 국내 관련산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시방서에 철강재와 부품을 국내산을 사용하도록 규정했다"고 해명했다.
공단은 또 "중국산 크레인은 전세계시장에서 40%를 차지할 정도로 품질면에서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며 "23일 국제입찰 방식으로 재입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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