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2-17 17:59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 도약하고 기업들의 물류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3자 물류서비스'를 활성화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7일 '표류하고 있는 제3자 물류정책'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정부정책의 표류와 기업의 인식부족 등으로 인해 현재 제3자 물류업이 활성화되지 못한 채 기업의 물류비 부담만 늘어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연구원은 "2003년을 기준으로 볼 때 미국과 일본기업의 물류비 부담규모가 각각 매출액의 7.5%와 5%에 머물고 있는데 반해 국내 기업은 10%에 이르고 있다"며 "이는 제3자 물류업 활성화가 부진하고 국내 물류 인프라가 부족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상품 공급채널에 있어 요구되는 일련의 물류기능을 전문업체에 포괄적으로 위탁, 기업의 물류비용을 줄이고 전문화에 따른 서비스의 질적향상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제3자 물류업이 활성화되면 국내 기업들은 연간 8조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하고 물류 시간 단축에 따른 재고감소 효과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제3자 물류업이 활성화된 서유럽의 경우 물류비 감소효과가 연평균 7%에 달하고 있으며 재고도 매년 13% 가량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시장에서 제3자 물류업이 본궤도에 오를 경우 시장이 잠재적으로 연간 2조5천억원의 규모를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가 직접 나서 제3자 물류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펴고 기업의 인식을 제고하는데도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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