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식 및 항만노무공급협의체 구성 합의서 교환식 가져
부산항이 개항이래 처음으로 컨테이너 1천만TEU를 시대를 열었다. 부산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작년 한해 총 945만TEU의 컨테이너 처리량을 기록했던 부산항이 금년에는 전년에 비해 10%의 물량 증가세를 보이며 12월 24일 1천만TEU를 돌파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1972년 미국 Sea-Land사의 컨테이너선 Pits Buge호가 35피트짜리 컨테이너 102개를 일반부두에서 처음으로 하역한 이래 1984년 100만TEU를 돌파했고 1998년에 500만TEU 돌파이후 5년만에 1천만TEU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룩하게 된 것이다.
한때 두차례에 걸친 화물연대 파업과 태풍 매미로 인한 크레인 파손 등 각종 악재들이 겹쳐 올해 안에 1천만TEU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대체 크레인의 조속한 도입, 환적화물입항료 전면 면제 등의 인센티브 시행, 항만근로자의 24시간 상시 근무체제 유지 등 발빠른 대응을 통해 1천만TEU 달성이 가능할 수 있게 됐다.
컨테이너 1천만TEU를 일렬로 늘어 세워놓으면 부산과 서울을 143회 왕복할 수 있고 지구를 한바퀴 돌 수 있는 거리이며 무게로는 1억7천만톤으로 성인남자 28억3천만명의 몸무게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이다.
부산청에서는 이러한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 24일 장승우 해양수산부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이재균 부산청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하역회사, 선사, 항운노조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감만터미널에서 ‘부산항 1천만TEU 컨테이너 돌파 기념식’을 개최했다.
또 연이어 개최한 파라다이스 호텔에서의 축하연에선 부산항 컨테이너 1천만TEU 돌파에 기여한 업체 및 시민단체 관계자에 대한 표창 및 감사패도 증정했다.
이어 부산항운노조와 하역협회가 공동으로 ‘항만노무공급협의체’를 구성, 노사합의에 의한 노무인력 공급을 선언하는 합의서를 교환하는 등 향후 노무인력 공급의 투명성을 높이는 뜻깊은 행사도 가졌다.
한편 올해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실적과 관련된 각종 기록을 살펴보면 ▲부산항에서 가장 많은 컨테이너를 처리한 단일터미널사는 연간 175만TEU를 처리한 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이며 ▲부산항에서 가장 높은 선석당 생산성을 기록한 터미널사는 감만대한통운, ▲부산항으로 가장 많은 컨테이너를 운송한 국적선사는 한진해운, ▲부산항으로 가장 많은 컨테이너를 운송한 외국적 선사는 P&O 네들로이드, ▲가장 많은 환적컨테이너를 운송한 외국적 선사는 APL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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