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9-03 17:41
(서울=연합뉴스) 화물연대 부산컨테이너지회 소속 간부들이 조건부 업무복귀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번 사태가 조기 해결국면으로 가닥을 잡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다.
이번 집단 수송거부 사태의 주력인 부산컨테이너지회가 업무에 복귀할 경우 화물연대의 `투쟁동력'은 급격히 약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 때문이다.
그러나 화물연대 지도부는 이런 움직임이 지도부의 판단과는 별개로 부산지회차원의 독자적인 행동이며 강경투쟁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어서 사태전망이 쉽지 않는 상황이다.
◆`복귀시사' 배경 =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12개 대형 컨테이너 운송사 소속 1천512대의 컨테이너 운송차량 가운데 부산컨테이너지회 소속이 1천100-1천200대 수준으로 전체의 70-80%를 차지한다.
이렇다 보니 이들이 업무에 복귀하면 현재 50%대에 머물고 있는 부산항의 컨테이너 차량 가동률은 크게 올라가게 된다.
반면 화물연대는 주력 세력이 이탈하면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
부산컨테이너지회 측이 위수탁 계약해지 철회, 고소고발 철회, 운송료 13% 인상 등을 요구하며 조건부 업무복귀를 시사한 것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회원들이 지친데다 `성과전망' 또한 불투명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정부가 `법과 원칙'에 따른 강경대응 방침을 고수하면서 사태가 장기화로 가더라도 실익이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컨테이너지회가 지도부와 사전 조율없이 독자행동에 나선 것은 운송거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화물연대 지도부의 조직 장악력이 크게 약화됐다는 증거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노.정 원칙 재확인 = 화물연대 지도부는 부산컨테이너지회의 움직임과 관련해 지도부와 사전조율이 없었던 독자적 행동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부산지회와는 상관없이 화물연대가 주장했던 요구들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강경투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정부도 `선 업무복귀, 후 대화지원' 원칙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
화물연대 측이 운송거부를 풀고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상황에서 `물밑접촉'이나 협상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렇다 보니 부산컨테이너지회의 업무복귀 전망뿐만 아니라 이번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가 언제쯤 실마리를 찾을 지에 대한 전망도 불투명한 상황.
부산컨테이너지회가 업무에 선 복귀할 경우 사태는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되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데다, 지도부의 입장도 강경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그러나 추석을 불과 얼마 남겨두지 않고 있는데다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여론도 악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추석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것이란 기대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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