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7-28 11:19
(서울=연합뉴스) 최근 지방자치단체들 사이에서 항구 명칭을 둘러싼 소모적 논쟁과 감정 대립이 잇따라 주무 부처인 해양수산부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항구 이름을 둘러싼 지자체간 싸움은 지난 97년 충남 시.군의회 의장협의회가 당시 건설중이던 평택항의 이름을 아산항으로 바꿔달라며 해양부와 건설교통부에 `명칭 변경 건의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그후 상대측인 경기도 시.군의회 의원과 시민들이 대규모 궐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격렬히 반대해 충남도와 경기도간 갈등이 심화됐다.
결국 해양부가 항만 입.출항이나 운영에 관해서는 기존 평택항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항만개발 등 일부 사안에 대해서만 아산항 명칭을 사용한다는 중재안을 내놓아 가까스로 사태가 진정됐다.
지난 98년에는 전북 군산시와 장항시가 두 지역 사이에 건설되던 `군.장신항'의 명칭을 각각 군산항과 장항항으로 나눠 써야 한다고 주장, 현재는 별개의 이름이 사용되고 있다.
또 `부산신항 개발사업'을 둘러싸고 부산시, 경남도, 진해시가 각각 `부산 신항', `부산.진해 신항', `진해 신항'을 써야 한다고 주장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는 `부산신항'이라고 해야 이른바 '브랜드 파워'를 살릴 수 있다는 입장인데 반해 경남도내 기관 및 단체들은 항만 부지의 상당 부분이 진해시에 속해 있어` 부산신항'은 곤란하다고 맞서고 있다.
이밖에 경기도 평택시와 충남 당진군이 평택항 명칭을 두고 벌여온 `힘겨루기'도 지난 4월 해양부가 `평택.당진항' 사용을 권고하면서 일단락되는듯 했으나, 해상경계 문제로 경기도와 충남도간 갈등이 재현될 조짐이다.
당진군과 평택시는 지난 97년 `아산국가산업단지 항만개발사업'으로 평택항 호안 및 안벽공사가 완료돼 새 땅이 생기자 서로 소유권을 주장하며 수년째 법정에서 도계분쟁을 벌이고 있다.
해양부 관계자는 "단순히 항구 이름을 둘러싼 자존심 대결이라기보다는 지역경제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분쟁이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각 지역 단체장 선거와도 무관하지 않아 매우 민감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허성관(許成寬) 장관은 "한쪽 손을 들어주면 다른 한쪽이 반발할 것이 뻔하다"며 "정부가 중재역할을 제대로 못한다는 비난도 있으나 지자체간에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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