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6-30 13:46

“화물자동차 도로 수송의존도 너무 높다"

2001년 한해동안 우리나라의 지역간(167개 시·군간) 화물수송 물동량은 10억 9,776만톤으로, 이 중 화물자동차에 의한 도로수송이 83.1%, 철도수송이 4.1%, 연안해운수송이 12.8%, 항공수송이 0.0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간 화물수송이 대부분 화물자동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일본 국내화물물동량(톤기준, ’00년)은 도로가 90.6, 철도가 0.9%, 연안해운이 8.4%, 항공이 0.02%를 분담) 그러나 수단별 지역간 화물수송량을 비교(1998년 대비 2001년)해 보면, 화물자동차에 의한 도로수송이 89,060만톤/년→91,173만톤/년으로 2% 증가에 그친 반면, 철도 수송은 4,161만톤/년→4,513만톤/년으로 8%, 연안 해운수송은 11,680만톤/년→14,054만톤/년으로 20%, 항공수송은 29만톤/년→36만톤/년으로 24%증가하여 항공수송이 가장 증가세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형 전자제품 등 고가품의 항공수송이 많아졌고, 모래, 유류, 시멘트 등 대량화물을 중심으로 연안해운이나 철도수송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결과는 건설교통부가 교통개발연구원에 위탁하여 추진하고 있는「국가교통DB구축사업」의 2001년 전국 지역간 물류현황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것으로, 기타 상세내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품목별 물동량 분석

◆ 전체 물동량중 금속기계공업품이 25.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이어 광산품이 22.0%를 차지
- 화물자동차는 금속기계공업품이 29.5%로 제일 비중이 높고, 그 뒤를 이어 화학공업품이 19.8% 차지
- 철도의 경우 시멘트, 석회석 광물 등을 포함하는 광산품이 70.3%을 차지
- 연안해운의 경우 유류가 26.4%, 모래가 13.9% 차지

지역간 화물수송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금속기계공업품이 28,254만톤/년으로 25.7%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 광산품이 22.0%, 화학공업품이 16.8%를 차지하고 있다.
화물자동차에 의한 물동량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전기, 전자, 자동차 등을 포함하는 금속기계공업품이 29.5%, 화학공업품이 19.8%, 경공업품이 16.9%, 광산품이 12.6%, 잡공업품이 6.5%, 농수임산물이 6.3%, 기타가 8.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한편, 철도수송에 의한 물동량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시멘트와 석회석 등 광산품이 70.3%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 컨테이너화물이 18.7%, 화학공업품이 9.6%, 기타가 1.4%를 차지하고 있다.
연안해운인 경우 모래 31.1%, 유류 29.2%, 시멘트 12.1%, 철재 8.3%, 광석 8.0%, 기타 11.4%인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 대량화물운송에 연안해운이 이용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화물자동차(자가용 포함) 통행 특성 분석

◆ 전국 화물자동차 통행량은 연간 10억 7,435만통행(대)로, 이중 1톤이하 화물차의 통행량이 81%를 차지

지역간 화물운송을 위한 화물자동차 통행 발생량은 연간 10억7,435만 통행(대)로, 16개 시·도 중 경기도가 전체 통행량의 28%(연간 3억 58만 통행)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경상북도가 11.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를 톤급별로 구분하여 보면, 1톤이하 8억7,608만(대/년), 1~8톤 1억8,115만(대/년), 8톤이상 1,712만(대/년)으로 1톤이하 화물자동차 통행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적재능력이 큰 화물자동차 일수록 공차거리율은 낮고, 평균적재율 및 적재효율은 높다.)
지역간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자동차의 공차거리율을 분석한 결과 적재능력이 8톤이상 12톤미만인 화물자동차가 39.8%로 가장 낮고, 다음으로 12톤이상 40.1%, 3톤이상 8톤미만 43.5%, 3톤미만이 45.2%로 나타나 적재능력이 큰 화물자동차일수록 운행효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 공차거리율 : 총운행거리대비 공차운행거리의 비율)
평균적재율 측면에서도 12톤 이상의 차량은 86.1%, 8톤이상 12톤미만은 80.1%의 순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1톤이하의 화물자동차가 71.2%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적재효율에서도 12톤이상의 차량이 51.5%, 8톤이상 12톤미만은 48.5%, 3톤이상 8톤미만 45.0%, 1톤초과 3톤미만 40.1%, 1톤이하 38.3%의 순으로 나타나 대형차량일수록 소형차량보다 운행효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는 분석되었다.(※ 평균적재율: 적재능력대비 운행별 실적중량의 비율, ※ 적재효율: (적재중량×적재운행거리)/(적재능력×총 운행거리)의 비율)
따라서 물류비 감소와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운행효율이 낮은 소형 화물차량 대신 운행효율이 높은 대형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화물터미널과 같은 물류거점시설 확충정책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지역간 화물 운송을 위한 화물자동차의 1일 대당 평균운송회수는 2.5회로 나타났고, 이중 적재운송회수는 1.3회, 공차운송회수는 1.2회로 나타나, 종합물류정보시스템 확대 등을 통해 공차운송비율(48%)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화물자동차 1일 평균운송회수는 2.5회이며, 이중 적재운송 회수는 1.3회, 공차운송회수는 1.2회로 나타났다.)

시·도별 화물발생 물동량 분석

◆ 도로수송 화물발생량 중 경기도가 27.0%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화물 수송수요를 유발, 이어 경북이 11.4%를 차지
◆ 철도수송인 경우 충북이 33.1%, 그 뒤를 이어 강원도가 23.3%를 차지
◆ 항공수송인 경우 제주도가 42.6%, 그 뒤를 이어 서울시가 25.4%를 차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지역간 도로수송 화물발생량을 시·도별로 살펴보면, 경기도가 지역간 도로화물 발생량의 27.0%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화물자동차 수송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경기도↔서울간 물동량이 가장 많은 31.6%(1,752만톤/년)를 차지한 반면, 경기도↔광주광역시간 물동량이 가장 작은 2.04%(113만톤/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수송의 경우 충북에서 총 철도화물 발생량의 33.1%인 연간 1,495만톤의 화물, 그 뒤를 이어 강원도가 23.3%인 1,052만톤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철도수송 화물의 대부분이 시멘트, 석회석 등 광산품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항공수송의 경우 연간 15만톤이 발생하는 제주도가 전체 항공 화물 발생량의 42.6%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서울이 25.4%, 부산이 23.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인 이상 사업체 물류실태 분석

◆ 100인 이상 사업체당 연간 입출하물동량은 192,346천톤이며, 업체당 물류관리 인력은 평균 6.5인

종업원 100인이상 634개 사업체에 대한 물류현황 조사결과 사업체당 연간 입출하물동량은 192,346천톤(입하물동량은 84,586천톤, 출하물동량은 107,760천톤)으로 조사되었으며, 업체당 보유하고 있는 창고·하역시설 등 물류시설의 면적은 평균 1,021.2㎡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업체당 평균 물류관리인력은 6.5인으로, 현재 물류인력이 충분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15.2%에 지나지 않았으며, 향후 물류인력 충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야는 수배송 관리업무가 가장 높은 21.9%, 다음으로 물류시스템 및 전략기획 분야가 21.0%, 물류센터 운영분야 19.5%, 물류정보시스템 개발분야가 19.4%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금번에 분석된 「물류현황조사」의 결과는 화물터미널, 공동집배송센타, 유통단지 등 물류시설계획의 수립과 물류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기타 구체적인 자료는 국가교통DB홈페이지(http://www.ktdb.go.kr)를 방문하거나 건설교통부 수송물류정책과(02-2110-8112) 또는 교통개발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031-910-3082)로 연락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 참고 : 물류현황조사 개요 >

ㅇ 조사방법
- 조사기간 : 2001년 6월~12월중 평일
- 조사방법 : 화물차 운전자 및 물류관리자 대상 면접설문조사
- 조사표본
* 화물자동차 운행실태조사 :화물자동차 15,258대 조사


ㅇ 조사내용 : 화물자동차 운행실태조사, 화물중계거점조사, 기업물류실태조사로 구분
- 화물자동차 운행실태조사 : 광업, 제조업, 도소매업, 창고업 등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의 운행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 화물중계거점조사 : 화물의 발생과 도착 등 물류활동이 이루어지는 물류유통시설(거점)에 관한 화물자동차 통행실태 조사
- 물류실태조사 : 종업원수 100인 이상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기업의 물류관리실태를 파악하기 위한조사

ㅇ 조사결과 활용 : 조사자료는 화물수요 예측, 기종점 물동량(O/D), 통행특성 등의 파악 및 물류정책 수립에 활용
(국가교통DB구축사업의 2002년도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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