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0-16 17:35
(서울=연합뉴스) 유경수기자= 심각한 재정난에 빠진 항공업계가 정부의 재정, 금융지원으로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항공사들은 최근 미 테러참사의 여파에 따른 승객 감소, 보험료 인상 등으로 매출급감, 비용증가라는 이중고에 시달려 온데다 채권 금융기관들조차 추가 자금지원을 기피, 단기 유동성 위기를 겪어왔기 때문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정부의 지원대책 발표 이후 `단기 유동성 위기를 넘기게 됐다'면서 긍정적 평가를 내린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다만 두 항공사는 당초 정부에 요청했던 지난달 미주노선 운항중단에 따른 매출감소분(257억원)과 기체 보험료 인상분(약 2천억원 추산)에 대해 정부의 무상지원이 무산된데 대해 아쉬워하는 분위기다.
정부의 지원내용이 현금 50억달러 지원계획을 발표한 미국이나 2억8천만달러 운영자금을 내놓기로 한 스위스, 공항폐쇄 손실보전을 위한 1억달러 지원방침을 밝힌 캐나다의 경우에 비해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무상 지원이 이뤄질 경우 해운업 등 유사한 피해를 입은 여타 업종과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 막판 부처간 의견조율 과정에서 이를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2천500억원의 재정융자와 단기 채무 해결, 150억원 규모의 세제 혜택으로 단기 유동성 문제만 해결하면 내년에는 월드컵축구대회, 부산아시안게임 등 경기회복요인이 많아 흑자전환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문제는 항공업계의 자발적인 자구노력이다.
그동안 두 항공사는 과도한 경쟁과 사업확장으로 부실규모를 키워오면서도 정작 조직 효율화에는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게 사실이다.
정부가 항공사들에 대해 자구노력을 직접적으로 요청하지 않기로 한 것 자체가 항공사들의 경영책임에 따른 손실부분을 눈감아 준게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은 그래서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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