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항공운송 수출은 올해 4월까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KITA) 보고서에 따르면 누계(1~4월) 항공운송 수출은 컴퓨터 수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558억 달러를 달성했다. 반도체와 무선통신기기의 항공운송 수출 증가율은 각각 –3.5% -6.6%로 소폭 하락했지만 컴퓨터가 무려 124.1%나 상승하며 전체 항공운송 수출액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해상운송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2% 줄어들며 극심한 부진에 허덕였다. 특히 석유화학 석유제품 자동차 등 주요 품목들의 하락세가 주된 요인이 됐다. 국제 유가 급락에 따른 단가 하락으로 석유화학(-18.5%)과 석유제품(-24.4%)은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였다. 그 밖에 자동차(-18.2%) 일반기계(-6.2%) 철강(-14.9%) 선박(-14.8%) 자동차부품(-14.5%)도 크게 줄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빚은 수출 물류의 영향은 장거리 노선의 항공 운송에 한한 것으로 나타났다. 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중단거리 노선은 1~4월 동안 항공 운임이 2~3배 증가했지만 최근 홍콩 중국 베트남 등 주요 수출국을 중심으로 장거리 노선의 운임은 안정화됐다”고 평가했다.
북미‧유럽 지역의 장거리 노선에 대해선 “항공운임이 4~5배 폭등한 이후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주요 항공사들의 국제선 노선 운항 재개, 특별 화물 전세기 투입 등 항공운송 공급 확대가 운임하락의 압력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KITA 도원빈 연구원은 “자체 화물전용기 또는 전세기 임대, 우회수송 등 대응이 가능한 대기업과는 달리 중소기업 대부분은 높은 항공운임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항공운임 안정화, 화물전세기 투입 지역 확대 등 중소 수출기업 물류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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